총 게시물 275건, 최근 0 건
   
[문의사항] 대운과 소운의 기운이 다를때
글쓴이 : 익명 날짜 : 2015-07-06 (월) 23:49 조회 : 5268
소운법을 통해 보니 이해가 가지않고 풀리지않던 점이 비로소 이해가 가더군요
소운법을 알게되어 감사합니다
물론 저는 사주를 조금밖에 모르고, 제 사주정도만 저의 경험으로 느끼는 정도입니다
그런데 궁금한 것이, 대운은 안좋고 소운은 좋은 경우는 어떻게 되는건가요?
제 사주의 경우 어떤 천간지지가 올때는 항상 안좋은 일이 있었는데,
대운은 이런 안좋은 운인데 소운은 좋은 운이라면 제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 궁금합니다
10년간 대체로 안좋은데, 좋은 소운 5년정도만 괜찮다가 나머지 5년은 힘든걸까요?

芝枰 2015-07-07 (화) 17:45
소운법에 눈을 뜨게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운법 자체는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사주를 논리적으로 바라본다면 당연히 그럴 수 밖에 없는 원리이기 때문이지요. 단지 왜곡된 편견 때문에 눈과 귀가 가려져 길을 못 보는 사람들이 안타까울 따름이지요.

사주를 해석할 때 기본적으로 희기를 구분하여 용신 기신을 따집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이지요. 그런데 대운만으로 운을 해석하다 보면 맞지 않는 경우가 너무도 많습니다. 용신법이 틀리다는 둥 이런 소리가 나올 법하지요. 소운이란 것이 존재하고 그 영향이 있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사주명식에 있어 소운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대운과 마찬가지로 명식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대운과 함께 소운을 볼 때는 쉽게 풀리는 문제들도 많지만 좀 더 복잡해지는 경우도 물론 발생하지요. 바로 희기가 함께 오는 경우입니다. 대운은 좋은데 소운이 안좋은 경우, 대운은 나쁜데 소운은 좋은 경우가 그렇지요. 이걸 천편일률적으로 단순하게 어떻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원국과 대운과 소운의 작용관계를 해석해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용신이 왔다고 무조건 좋다 라고 생각하면 아주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됩니다. 그 용신이 회극을 당하지 않고 올바르게 작용을 하느냐를 보아야 합니다. 대운에서 용신이 왔는데 소운에서 그 용신을 극해버리면 대운의 용신은 안 오느니만 못한 경우를 낳겠지요.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대운이 안 좋은데 소운에서 그 대운을 잘 제압해주고 소운에서 좋은 운이라면 일이 잘 풀리겠지요.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느 쪽이 더 우세하고 더 힘이 있고 올바르게 작용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희신운이다 기신운이다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작용관계가 중요한 것입니다.

참고로 대운의 천간이 먼저 5년을 지배하고, 그 다음 대운의 지지가 5년을 지배합니다. 대운에서 천간과 지지는 함께 작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운의 각각의 간과 지의 운에서 소운은 간지 모두가 5년 동안 작용하게 됩니다.


댓글주소 댓글주소
     
     
익명 2015-07-07 (화) 21:10
답변 고맙습니다.
작용관계가 중요하다는 말씀 잘 새기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제 사주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계좌로 송금 결제를 하고 사주상담란에 올려야하는것 같은데 (약간 복잡해서요)
혹시 사무실이나 철학관 운영은 안하시는지요?
댓글주소 댓글주소
芝枰 2015-07-08 (수) 16:47
별로 복잡하지 않습니다. 송금결제하고 이메일로 요청을 하셔도 되고요.
별도로 사무실이나 철학관을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댓글주소 댓글주소
익명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