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인터넷역학 - 사주
사업위기 - 어느 블로그
芝枰 | 18.05.04 03:42 | 1,418 hit
양 력: 1957년 12월 10일 10:00
음/평: 1957년 10월 19일 10:00  남자

시 일 월 년

癸 丙 壬 丁
巳 辰 子 酉

甲 丙 戊 庚 壬 甲 丙 戊 庚 壬 
戌 子 寅 辰 午 申 戌 子 寅 辰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91 81 71 61 51 41 31 21 11 1.13

癸 乙 丁 己 辛 癸 乙 丁 己 辛 
酉 亥 丑 卯 巳 未 酉 亥 丑 卯 

현재 나이: 62 세
대운 시작: 1 세 13 월 1 일

현재 대운: 乙
현재 소운: 庚辰

사주에서 합의 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누구는 합하면 원 오행을 버리고 변한다고 보고, 누구는 합만 한다고 보고, 누구는 뿌리가 있으면 안 변하고 없으면 변한다(종)고 본다. 그런데 저런 주장들은 말 그대로 주장에 불과하다. 각각의 주장들을 다 고려해보아도 일률적인 해석은 힘들다. 각각의 주장들에 대해 많은 케이스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합 한다고 원 오행이 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저 블로그 주인장은 소운에 대한 이해가 없고, 대운도 천간과 지지로 나눠서 보질 않는다. 어쩌겠는가 아는 만큼만 보이는 것인데.

정 대운 갑신 소운 신사년에 사업이 어려웠단다. 그런데 저 블로그에는 저 사주를 가져온 것에 대한 설명과 블로그 주인장에 대한 해석이 모두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을 못 보고 있다.

사업에서 재운은 아주 중요하다. 비록 수기가 왕한 사주이기는 하나 수 자체가 문제이지 금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천간 신금의 경우는 깨져서 좋을 것이 없다. 신사년에는 천간 신금이 사주내 년간의 정화와 대운의 정화에 의해 극을 당한다. 또한 지지의 사화에 의해서도 극을 받는다.

정임이 합이 있어도 정화는 정화로서 겁재로서 작용을 하고 신금을 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갑신 소운은 어떻게 해석할까? 인성이 필요한 사주라서 편인이라도 식신을 극하지 않는 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지 신금에 의해 갑목이 극을 받으니 좋을 것은 없다.

세운에서 재성이 깨져서 나쁘고, 소운에서 금이 수기를 더욱 도와주고 목기를 극하니 좋지 않다. 오행이라고 다 동일하게 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다.


인터넷역학 | PC버전 |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