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인터넷역학 - 사주
사주에 관한 이상한 믿음
芝枰 | 24.09.16 11:20 | 237 hit
이상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링크에 나온 것은 내가 구글 블로그에 올려놓은 소운법에 관한 글이다. 누군가가 댓글을 달았는데 아래와 같다.

이 글을 퍼오셨는지 직접 연구하셨는지는 모르겠으나,
대운만 고집하는 이 어리석은 세대에
소운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대단해 보여 덧글을 달아봅니다.
본 글을 읽어보니 소운을 엄청 무시하는걸로 보이는데,
제가 본 소운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대운만큼이나 엄청난 중요한 정보입니다.
또한 본 글에서는 소운을 시에서 나온다고 하였는데, 그런 논리라면 왜 일에서 나오는 것은 없는지 묻고 싶고, 또 한가지는 월에서 나온 대운에 비하여 소운의 크기가 5년이라는 것 역시 비율상 맞질 않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개념의 소운 개념은 5년주기가 아니라 10일 주기라고 한다면 이해하겠는데 그것도 아니고, 사실 깊이 연구해보면 중운이라는 것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남자의 병인과 여자의 임신 역행은 이 세계의 절대 진리 입니다. 이론이 아니라 실제이며 현실입니다.

"남자의 병인과 여자의 임신 역행은 이 세계의 절대 진리" 라는 주장이다. 만약 저 주장이 사실이라면 남자의 일주는 무조건 병인이 되고 여자의 일주는 무조건 임신이 되어야 한다는 주장과 다를 바가 없다.

운이란 것은 사주에서 연장된 간지의 흐름이다. 그걸 무시하고 남자는 무조건 병인, 여자는 무조건 임신으로 시작하는 소운을 갖는다는 주장은 간지에 대한 이해가 완전히 잘못됐기 때문이다. 옛사람들의 잘못된 주장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 잘못된 믿음이다.

저것이 잘못된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물상론에 기반하기 때문이다. 간지가 물상을 표현한다는 증거는 그 어디에도 없음에도 그걸 고수하여 저런 주장까지 낳은 것이다.

간지가 물상을 표현한다는 관점은 일종에 상수(常數) 같은 것인데 관찰이나 측정을 할 방법도 없거니와 사주는 물리학이 아니다.

인터넷역학 | PC버전 |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