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2. 火之大有卦(화지대유괘)
飛神(비신)
巳
未
酉
亥 辰 世
丑 寅 動
卯 子
九二(구이)는 大車以載(대차이재)-니 有攸往(유유왕)하야 无咎(무구)-리라,[본
의]유유왕이면,
큰 수레에다 실었다 어데론가 갈곳을 가질 것이다 허물없다. 본래의 뜻은 추
진 할바가 있다면 ...
* 잔주에 하길 강함으로 가운데 하여 아래에 있으면서 웨에 호응을 받게되니 크
게 수레에 積載(적재)한 형상이 된다 갈 바가 있어야 지만 이같이 바르게 허물
이 없다 점하는자 필이 이러한 덕이 있어야 지만 이에 그 점이 이렇게 호응하
게된다
象曰大車以載(상왈대차이재)는 積中不敗也(적중불패야)- 라
상에 가로대 큰 수레에 적재했다함은 가운데 쌓아선 패배치 아니함이라
傳(전)에하길 건장하고 큰 수레 그 가운데 太重(태중)하게 積載(적재)해선 損
(손)敗(패)치 않는 것은 九二(구이)의 강력한 자질의 힘과 같음이니 잘 크게 두
는 소임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세주 상문 동작 하여선 그 접착을 찾음에 접착이 口化(구화)로 들어오면서 한
쪽 입술을 담당한 세주를 원진을 놓는다, 돼면 크게 될 것이란 것이고 안되어
도 시련을 겪을 뿐이다
巳未酉亥(사미유해)가 연생 찔러들어오는 槍(창)이 되어선 세주 辰字(진자)를
잡고선 辰丑(진축)새로 들어선 寅字(인자) 심장을 찔러선 적합 붙었다는 것이
다 酉(유)가 辰(진)에 접착이되고 丑(축)이 子(자)에 접착이되니 창에 찔린
고기라는 것이다 卯字(묘자)역시 寅(인)을 갈라치기 하여 창이 파고든 모습의
寅(인)의 살붙치가 된다 하리라
* 變卦(변괘) 火天大有卦(화천대유괘) 二爻(이효)動(동)으로 볼 것 같으면
爻辭(효사)에 이르기를 크게두는 時期(시기)를 當到(당도)하여 큰수레에 짐
을 실은 것이니 갈바를 가짐이라야 별탈 없으리라 했다
크게두는 時期(시기)를 當到(당도)하여 九二(구이)가 陽爻(양효)이면서도 陰位
(음위)에 있어 바르지 않으나 가운데 位(위)를 차지하고 또 스스로 陽爻(양효)
인지라 前進(전진)하려는 意志(의지)가 强(강)하고 위로는 六五(육오)의 相應
(상응)하는 爻(효)가 있는지라 이러한 모습은 짐을 가득 실은 차가 목적지
를 향하여 나아가는 모습이라서 큰 허물되지 않는다 하였다 그러나 토정서의
해석은 나쁘게 해석하고 있으니 이것은 어째서인가? 古今(고금)을 막론하고
민초가 무엇을 크게 싣고 행할 것인가?
인생살이에서 크게 가진 것이라곤 육신 뿐이 더 있겠는가? 그래서 육신을 큰짐
으로 여겨 싣고 행하는 것이니 이세상 에서 어디로 갈 것인가? 저승행차 뿐
이 더 있겠는가 그래서 그렇게 類推(유추)해석 해논 것이고 또한 爻象(효상)
의 位置(위치)가 中位(중위)는 이뤘을 망정 바름을 잃은 顚倒(전도) 相應(상응)
인지라 實在(실재)의 狀況(상황) 現實(현실)의 크게둔 의미와 반대의 의미를
부여하여 크게 실은 것으로 풀음이니 곧 屍身(시신)을 실은 運柩(운구) 喪輿(상
여)의 모습으로 보면 적당하다 할 것이라 사료되는 바이지만 실상은 그렇게 또
한 흉한 것만은 있는게 아니니 재물이 많은 사람은 그 돈을 저쪽 대상이 가득
차도록 들어부어 땅을 사는 것이라 그래서 得利(득이)를 보는 形勢(형세)이
라 나쁜 것만은 아니라 할 것이다
민초도 餘蓄(여축)한 재물이 있어 부동산을 산다면 그보다 더한 이득이 어디
있겠는가? 가진 것 없는 자의 願(원)이 해결되는 것인데 말이다
아뭍튼 신역은 드세도 크게 길한 면이나 크게 길한 자들도 더러 있다 하리라
* 世主(세주) 文性(문성)이 三爻(삼효)에서 巳字(사자)의 對應(대응)生(생)을
받고 있는중 對相(대상) 未字(미자)를 剋(극)하는 二爻(이효) 世主(세주)喪門
(상문) 寅字(인자) 財性(재성)이 動(동)하여 進頭(진두) 丑字(축자) 世主(세
주)의 劫財(겁재)를 剋(극)하여 끌어들임에 丑未(축미)가 서로 (충)하여 劫
財(겁재)로 氣勝(기승)을 부린다 對相(대상)酉字(유자)의 生(생)을 받는 初爻
(초효) 世主(세주)의 正財(정재) 子性(자성)은 卯性(묘성)을 進頭(진두)에 갖게
됨에 이것이 三刑(삼형) 洩氣(설기)자요 世主(세주)의 正官鬼(정관귀)가 되는것
이라
正官鬼(정관귀)가 財物(재물)을 갖고 내튀려 하는데 三爻(삼효) 世主(세주) 進
頭(진두)에다 갖다 닿은 世主(세주) 元嗔(원진) 亥字(해자)를 世主(세주)의 劫
財(겁재) 丑字(축자)가 먹어 치우려는 것을 寅卯字(인묘자)가 丑(축)을 눌름으
로 인해서 제대로 먹지 못하게 하니 卯字(묘자) 이런 역할을 하면서 좋은 일록
은 부쳐주지 않고 갖고만 내튀려 한다는 것이요 이러한 渦中(와중)에 살아난
亥字(해자)가 世主(세주)의 뿌리를 剋(충극)하고 世主(세주)의 삶을 썩죽이
는 역할을 하게됨인 것이다 大有(대유)가 六 (육충)을 발하니 크게 모였던
것이 산지사방으로 흩어지는 모습이라 혼비백산하고 육신은 風臺(풍대) 水臺
(수대) 火臺(화대) 土臺(토대)等(등) 四大(사대)로 돌아가니 이것이 해탈이 아
니고 무엇이랴 하랴? .
* 우선 喪門(상문)이 動(동)한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이다 喪門(상문)이 動(동)하
고 세주에게 원진을 접속시키니 길한 말을 할 리가 없는 것이다 상문이 동하
여 세주 破(파)를 물어 드림에 初位(초위) 世主(세주)財性(재성) 子字(자자)는
喪門(상문)의 根基(근기) 役割(역할)을 하여 세주를 억압하던 寅字(인자)에게
生助(생조)役割(역할)을 하였는데 이제 進頭(진두)卯字(묘자) 三刑(삼형)을 生
(생)하니 所以(소이) 世主(세주)財性(재성)이 三刑(삼형)을 입는다는 것이요 寅
卯(인묘)木氣(목기)가 子字(자자)의 力量(역량)을 앗고 辰丑(진축)을 抑制(억
제)하니 辰丑(진축)이 꼭 눌림 당해 吐(토)하는 것이 金氣(금기)이라 이러한 金
氣(금기)를 받아먹고 크는 것이 바로 忌神(기신) 亥字(해자)이라 亥字(해자)는
世主(세주) 根基(근기) 巳午(사오) 火氣(화기)를 剋制(극제) 시키는 凶神(흉신)
인 것이다 이렇게 비신 엇비슴 작용이 나쁘게 활동하니 세주에게 不利(불리)하
다는 것이리라
이런 것을 寅卯(인묘)가 子性(자성)의 力量(역량)을 앗고 辰丑(진축)이 亥字(해
자)의 力量(역량)을 抑制(억제) 시켜선 그 水氣(수기)가 맥을 못쓴다로 풀으면
혹여 그말이 맞는수도 있겠지만 曲解(곡해)의 所持(소지)가 있게된다는 것이리
라 만약상 그런 논리가 아주 통하지 않는 것도 아니라 하여 그렇게 풀려나간다
면 세주 忌神(기신)이 억눌리고 해서 世主(세주) 生助(생조) 根基(근기)火性(화
성)이 살아남으로 인하여 세주 길하다 하다하리라 世主位(세주위)는 對相(대
상) 생처로 옮겨가서 좋다 할는지 모르지만 그 다시 대상 亥字(해자) 破者(충
파자)를 두어 억제 받을 것이라 그리하면 또한 좋다할게 없다하리라 그런데 토
정서의 331구조나 333구조 역시 世主位(세주위)가 生處(생처)로 가서 그 對相
(대상)沖破(충파) 亥字(해자)를 보게 되는지라
그래해선 六 (육충)을 發(발)하는 괘로된다 그런데 두괘효는 吉相(길상)을 말
하고 此卦爻(차괘효)만 오직 凶相(흉상)을 말하는 것은 그 생처로 가는 것과 별
無關(무관)한 事項(사항)인지도 모르겠으나 아뭍튼 간에 차 세개의 世主位(세주
위)가 生處(생처)로 간다는 것은 欠(흠)잡을 것이 아닌가 한다 但只(단지)332
此卦爻(차괘효)의 凶象(흉상)은 그 動爻(동효) 爲主(위주)로한 비신작용이 길
흉 어느쪽으로 던가 불확실하게 작용하는 모습을 가리키고 있음인지라 그래서
그 말씀이 千(천)가지 인가 萬(만)가지 인가 도대체 그 종잡을 수 없어 알지
를 못하겠다 했음인 것이다 땅을 사는 것 부동산을 사는 것은 분명 此卦爻(차
괘효)가 有利(유리)하다하리라
* 크게 적재하여 전진하는 효상에 그풀이가 나쁘다함은 세주 관귀요 상문이 동
작하여 세주에게 원진을 붙여 그 썩죽여선 그 나아가는 이끌어주는 힘을 크게
旺(왕)하게 함인 것이라 소이 子(자)를 근기로 둔 寅卯客(인묘객)이 丑字(축자)
수레를 타고 亥字(해자) 역마를 에워 전진하는 象(상)이 되는 것이다 나아가면
서 寅(인)은 파먹고 亥(해)는 원진이고 丑(축)은 파를 놓고 卯(묘) 또한 회두
극 치며 갈 것이라 적합이 사위에 있으나 합하면 되려 金氣(금기)되어 亥字(해
자)역마만 앞으로 나가는데 유리한 작용을 하게금 봉죽해 주는 性(성)으로 변한
다는 것이리라 세주는 寅卯客(인묘객)을 전진시키는데 밥 역할을 한다는 것이
다 이러한 현상이 육충을 발해 그 크게두는 모습 부풀린 상이 된다는 것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