无妄(무망)은 元亨(원형)하고 利貞(이정)하니 其匪正(기비정)이면 有 (유생)하
릴세 不利有攸往(불리유유왕)하나니라
죽음에 다다르어서 참다운 죽음은 크게 형통하고 곧음을 固守(고수)하는 것이
이로움이니 그 바르지 아니하면 재앙이 생김일세 죽음에 이르면서 까지 무언가
추진할 바를 갖는다는 것은 지나친 과욕[탐욕]으로 비춰질수 있는 문제이라 그
마땅한 것이 못된다할 것이다
* 잔주에 하길 참다운 죽음이란 모든 사물이 나서 죽지 않는 것이 드믄 지라
[생겼다간 없어지지 않는 것이 드믄 것이다] 그 진실 된 원리에 입각한 것이니
자연의 현상을 가리킴인 것이다
史記(사기)에서는 바랄게 없는 것을 짓는 것을 갖다가선 이른바 期約(기약)으
로 희망하여 얻음 가짐을 두지 못하는 것이라 하였는데 그 뜻이 역시 통한다할
것이다
괘됨이 訟卦(송괘)로부터 변하여 陽爻(양효) 九(구)가 二位(이위)에 있던 것
이 初位(초위)로 와서 居(거)하게되고 또 震卦(진괘)되어선 움직임을 주간하
대 망녕되지 않게 함인 것이다 그러므로 참다운 죽음이라 하는 것이다 또 두
體(체)로 말할진데 震卦(진괘)는 움직이고 乾卦(건괘)는 강건하다 九五(구오)
가 剛(강)하고 가운데하고 六二(육이)가 호응하는지라 그러므로 그 점이 크게
형통하여선 바르어야만 이롭다하는 것이니 만일 바르지 않다면 재앙을 갖게 되
어선 그 추진하는 바가 이롭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彖曰无妄(단왈무망)은 剛(강)이 自外來而爲主於內(자외래이위주어내)하니
단에 가로대 참다운 죽음괘는 강한 것이 밖으로 부터와서 안에 주관자가 되는
것이니 [안에일을 주간하는 것이 되는 것이니]
傳(전)에 하길 初九(초구)로 말할 것 같으면 坤卦(곤괘) 初爻(초효)가 변해선
震卦(진괘)가 되는 것인지라 강함이 밖으로부터 온 것이 되는 것이다 震卦(진
괘) 初爻(초효)로써 주인을 삼아선 괘 이룸을 말미암게 되는지라 그러므로 처
음을 참다운 죽음의 움직임을 주관하는 것을 삼음으로써 하늘이 망녕됨 없음을
위하는 것이 됨이라서 하늘의 동작으로써 그 사안을주간 하는 것이 된다 강함
으로써 부드러움을 변화시키는 것은 바름을 사용하여서 망령된 것을 버리는 상
인 것이다 또 강하고 바른 것이 안의 일을 주간하면 망령됨이 없게되는 뜻인
것이다 九(구)라는 陽氣爻(양기효)氣(기)가 처음이라는 위치 바른 자리에 居
(거)한다
動而健(동이건)하고 剛中而應(강중이응)하야 大亨以正(대형이정)하니 天之命也
(천지명야)-라
움직이고 강건하고 강하고 가운데하고 호응 받아야 크게 형통함으로써 바르어
지는 것이니 하늘이 내리시는 명령이다
傳(전)에 하길 무망괘는 아래에선 동작하고 위로는 강건하다 이 그래서 강건함
으로 움직인다함인 것이다 강건한 형태가 무망괘 체질이다 강함이 가운데하여
호응한다함은 五位(오위) 陽氣(양기)爻氣(효기)가 강함으로써 중간에 거하고 六
二(육이)爻(효) 陰氣(음기)가 거듭中正(중정)함으로써 서로 호응하는지라 이렇
게 순리로 되는 것이라서 망령되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도 크게 형
통하고 곧고 바름이 된다 이에 이런 것을 하늘이 내리신 명령이라 함인 것이
다 하늘이 부여하는 명령을 갖다가선 하늘 길 所謂(소위) 天道(천도)를 말함
인 것이다 이른바 天道(천도)는 망령됨이 있을수 없다는 것이리라
其匪正有 不利有攸往(기비정유생불리유유왕)은 无妄之往(무망지왕)이 何之矣
(하지의)리오 天命不祐(천명불우)를 行矣哉(행의재)아
그 바르지 아니하면은 재앙이 생김일세 무언가 죽으면서 까지 일을 추진함을 갖
는다는 것은 지나친 탐욕이라 그 명예나 後裔(후예) 에게 욕됨을 입히는 수가
허다한지라 이롭지 못함 일진데 하는 것은,
추진하여 감을 참답게 죽음이라 할 진데, 그 무엇을 추진하여 갈 것인가 하늘
명이 도우려들지 않는데 추진하여 간다할 것인가
* 괘 변함과 괘의 덕과 괘의 체질로써 괘의 좋은바를 이같이 말함인지라 그
러므로 그점이 마땅히 크게 형통함을 얻어선 바르게 이롭게 됨인지라 이는 천
명의 당연지사라는 것이다
그 바르지 아니하면 비리 부정에 연루된 것이 될진대 추진하는 바가 이롭지 못
함일 진데 욕망을 어떻게 추진한다 할 것인가 이다 대저 하늘의 내리신 道理
(도리) 명을 거스리어서는 하늘이 도웁지 않을 것인지라 그러므로 바르게 행함
두지 못한다할 것이다
象曰天下雷行(상왈천하뇌행)하야 物與无妄(물여무망)하니 선왕이 이하야 茂對時
(무대시)하야 育萬物(육만물)하니라
상에 말하대 천하에 우레가 움직이어선 모든 사물이 더불어 망령됨 없게 하니
나 옛 임금님께서 응용하여선 무성하게 시절을 답하여 오게 하여선 만물을 育
成(육성) 시켰나니라
* 천하에 우레가 행한다함은 진동시켜선 만물을 발생시키어선 각각 그 賦與(부
여)된 性情(성정)을 바르게 하는 것이라 이렇게 하면 사물마다 망령됨 없음을
더불어 하게 되는 것일지라 선왕이 이러한 법을 사용하셔서 시절을 대우하대 만
물을 육성시키어선 그 性情(성정)인바를 이끌기를 삿 됨을 하지 않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