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過(대과)는 棟(동)이 橈(요)니 利有攸往(이유유왕)하야 亨(형)하니라
크게 지나치다 는 것은 기둥이 휜 것이니 그런데는 위험한지라 다른 대로 갈 바
를 추진하는 것이 이로워서 형통 하니라
* 잔주에 하길 大(대)라는 것은 陽(양)이다 네 개의 陽爻(양효)가 중간에 거함
에 지나치게 왕성 함인지라 그러므로 크게 지나침이 되는 것이다 아래위
두 개의 음효가 그 무거움을 이기지 못하는지라 그러므로 기둥이 휜상을 갖게
되는 것이다 또 네 개의 양기가 비록 지나치어도 이효와 오효가 가운데를 얻
고 내괘로는 손순하고 겉괘로는 즐거워하는 모습인지라 바르게 길을 가는 상이
되는지라 그러므로 갈바를 추진하는 것이 이로와서 형통함을 얻게됨인 것이
다
彖曰大過(단왈대과)는 大者(대자)-過也(과야)-오
단에 가로대 크게 지나치다는 것은 큰 것이 넘치는 것이오
* 괘의 체질로써 괘의 명분의 뜻을 해석함이다
棟橈(동요)는 本末(본말)이 弱也(약야)-니라
기둥이 휘었다하는 것은 근본과 끝이 약함을 말함인 것이다
*거듭 괘의 체질로써 괘 말씀 달은 것을 해석함이다 근본이라 하는 것은 초효
를 가리킴이요, 末(말)이라 하는 것은 상효를 가리킴이라 弱(약)하다는 것은 陰
柔(음유)함을 가리킴이다
剛過而中(강과이중)하고 巽而說行(손이열행)이라 利有攸往(이유유왕)하야 乃亨
(내형)하니
강함이 지나치어도 가운데하고 손순 하면서도 깃거워 하여 행함이라 갈 바를 갖
는 것이 이로와서 이에 형통하니
*또 괘 체질로써 괘 덕과 괘 말씀을 해석함이다
大過之時(대과지시)-大矣哉(대의재)라
대과의 시기 자못 크다할 것이다
크게 지나치는 시기에는 크게 남보다 지나치는 자질을 갖지 않고서는 다스림을
잘하지 못할 것이라 그러므로 그 큼을 찬미하는 것이다
象曰澤滅木(상왈택멸목)이 大過(대과)-니 君子(군자)-以(이)하야 獨立不懼(독립
불구)하며 遯世无悶(둔세무민)하나니라
상에 가로대 늪지에 나무가 소멸되어 있는 것이 큰 지나침이니 [큰 허물이니]
군자는 이를 응용하대 홀로 서서도 두려워 아니하고 세상을 회피하여 도망가 숨
어도 부끄럽게 여기지 않 나니라
늪에 나무가 잠기어선 사라진 것처 럼보이는 것이 크게 지나친 象(상)이다 두
려워 여기지 않고, 부끄러움이 없다하는 것은 [*마치 철면피 같은] 크게 지나
친 행위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