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이수 보는 법

하락이수 보는 법이 그리 친근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신의 운세를 보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적겠습니다.

선천괘와 후천괘

이것은 자신의 평생괘입니다. 사주로부터 도출된 괘상이며 평생 변하지 않습니다. 여기서는 운이 맞는 사람의 글귀와 운이 맞지 않는 사람의 글귀가 다릅니다. 내가 운이 맞는 사람인지 아닌 사람인지를 판단하는 방법을 적겠습니다.

우선 두 가지의 글귀를 봅니다. 하나는 괘(卦)에 관한 글귀이고, 하나는 효(爻)에 관한 글귀입니다. 이 글귀의 뜻을 알기는 어려우나 읽어봐서 길한 내용이면 길한 것이고 흉한 내용이면 흉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와 같은 기호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파란색의 기호는 길한 것이고, 빨간색의 기호는 흉한 것입니다. 파란색 기호의 갯수를 세고, 빨간색 기호의 갯수를 셉니다. 파란색 기호의 수에서 빨간색 기호의 수를 뺍니다. 파란색 기호의 수가 6개이상이 되고 괘와 효에 관한 글귀가 길하다면 그 사람은 운이 맞는 사람이 됩니다. (녹색은 무시 하십시오.)

운이 맞고 안맞고는 선천괘와 후천괘가 별개입니다. 선천괘에서 운이 맞는 사람인 반면 후천괘에서는 운이 안맞는 사람일 수 있고, 반대로 선천괘에 서 운이 안맞는 사람인 반면 후천괘에서는 운이 맞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선천후천운이 바뀔 때 운의 길흉도 바뀌게 되는 것이지요.

선천괘의 기호의 갯수와 후천괘의 기호의 갯수는 따로 세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주 바로 아래 나오는 천수의 때, 지수의 때, 천수나머지, 지수나머지는 선천괘와 후천괘에 공통입니다. 즉, 선천괘에서 기호의 갯수를 셀때 천수지수에 관한 기호의 갯수도 같이 포함해서 세고, 후천괘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천괘 길흉 = 천수지수 파란기호 갯수 - 천수지수 빨간기호 갯수 + 선천괘 파란기호의 갯수 - 빨간기호 갯수

후천괘 길흉 = 천수지수 파란기호 갯수 - 천수지수 빨간기호 갯수 + 후천괘 파란기호의 갯수 - 빨간기호 갯수

이렇게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단, 비록 파란색 기호의 갯수가 6개가 넘는다 해도 빨간색기호가 3개 이상이면 운이 맞지 않는 사람으로 봅니다. (파란기호가 6개부터 길한 것으로 보고 운이 맞는 사람으로 봄)

운이 맞는 사람과 운이 맞지 않는 사람의 글귀를 볼때 주의하실 점은 운이 맞는 사람이라고 해서 글귀가 다 길한 것은 아닙니다. 좋지 않은 글귀도 있습니다. 운이 맞지 않는 사람이라고 해서 글귀가 다 흉한 것은 아닙니다. 좋은 글귀도 있습니다. 이치에 맞게 설명한 글귀이니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읽으실 때 이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소상운(년운)

선천운과 후천운에서 설명한 것과 같습니다. 그 해에 해당하는 글귀를 보고 길한지 흉한지 여부를 보고, 파란색기호의 갯수에서 빨간색기호의 갯수를 뺀 수가 6이 넘는지를 봅니다. 단, 이 경우도 빨간색기호의 갯수가 3이상이 되면 파란색 기호의 갯수에 관계 없이 흉한 것으로 보아 조심해야 하는 해가 됩니다. 특히, 반화공, 전대체, 반대체가 같이 빨간색 기호가 뜨면 매우 흉한 해이니 특별히 주의조심해야합니다. 파란색기호만 뜨고, 글귀가 길하다면 아주 길한 해이니 분전하신 이상의 성과를 얻는 해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