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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해석 천화동인괘
날짜 : 2005-07-14 (목) 08:35 조회 : 1684

同人于野(동인우야)면 亨(형)하리니 利涉大川(이섭대천)이며 利君子(이군자)의
貞(정)하니라 [本義(본의)]同人于野(동인우야)-니 亨(형)하니 利涉大川(이섭대
천)하니 利君子貞(이군자정)하니라

사람들과 같이함을 드넓은 들에서부터 하면 형통 하리니 큰내를 건너듯이 어려
움을 克服(극복)하는데도 이로우며 군자의 이로운 것을 바르게 하나니라
본래의 뜻은 사람과 같이 함을 드넓은 草野(초야)에서 함이니 형통하고 큰 내
를 건너는 것이 이로우니 군자 貞節(정절)을 지켜야 만이 이로우니라

* 잔주에 하길 離卦(이괘) 역시 세 번 그은 괘의 이름으로서 하나의 陰爻(음효)
가 두 개의 陽氣爻(양기효) 상간에 걸리었는지라 그러므로 그 덕이 걸리어 고
운 것이되고 文明(문명)이 되고 그 형상이 불이 되고 태양이 되고 번개가 된
다 同人(동인)이란 사람과 더불어 같이하는 것을 말한다 離卦(이괘)로서 乾卦
(건괘)를 만났다 불로서 메마름을 만났다 불은 위로 올라선 하늘에 같이하려
한다 六二(육이)爻(효)가 가운데를 얻어서 위로 九五(구오)의 陽氣爻(양기효)
에 호응함을 얻었다 또 오직 하나의 陰爻(음효)가 다섯 개의 양효와 더불어 같
이 하는 고로 사람들과 같이 어울리길 들에서 하는 것과 같음인 것이라 들이
라 하는 것은 [曠遠(광원)]비고 멀어서 사사로움이 없는 것이라서 형통하는 길
이 있는 것이다 건강하게 행하는지라 그러므로 잘 내를 건낼수 있다, 괘 됨
이 안으론 문명이 되고 겉으론 강건하고 六二(육이)가 中正(중정)하여 군자의
길에 호응함이 있다, 점하는 자 능히 이같다면 형통하고, 또 바르게 險(험)然
(연)함[그렇게 험함을]을 건너는데에 있어서는 필히 같이 하는 바는, 군자의 길
에 합하는 것이라야만, 이에 이로웁게 되는 것이라 하였다,

彖曰同人(단왈동인)은 柔(유)-得位(득위)하며 得中而應乎乾(득중이응호건)할세
曰同人(왈동인)이라
단에 가로대 同人(동인)은 부드러움이 자리를 얻었으며 가운데를 얻어서 하늘
에 호응 할세 이를 말하여 사람과 같이한다함이라
잔주에 하길 괘의 체질로서 괘의 명분과 뜻을 해석함이다 부드러움이란 六二(육
이)를 가리킴이고 乾(건)이라 하는 것은 九五(구오)를 가리킴이다

同人曰(동인왈)
동인이 말하대
傳(전)에 하길 이 세 글자는 유리[문왕이 유리옥에 갇혀 지내던 시절의 문장,
문왕이 商受(상수)천자에게 죄를 얻어선 유리 옥에 갇혔 쓸 때 易書(역서)를 해
석했다] 문장이니 본래의 의미는 넓은 의미를 가리키고 상징하는 글이다

同人于野亨利涉大川(동인우야형이섭대천)은 乾行也(건행야)-오
사람과 같이함을 드넓은 곳에서 행하여 형통하고 대천 건넘을 극복하여 이롭다
함은 하늘의 道(도)가 실천되는 것이다
* 傳(전)에 하길 지극히 정성스러워서 사사로움이 없는 것을 바르게 험란 함을
밟는다 하는 것이니 하늘이 운행인 것이다 사사로움이 없는 것이 하늘 덕이 된


文明以健(문명이건)하고 中正而應(중정이응)이 君子正也(군자정야)-니 밝은 것
이 문늬 나고 그를 사용함으로써 강건하고 가운데하고 바름으로 호응함이 군자
의 바름이다
* 傳(전)에 하길 또 두 개의 몸을 갖고서 그 뜻을 말하건대 문명의 덕이 있어야
만 中正(중정)의 길로 서로 호응함을 갖게된다 이에 이를 갖다가 군자의 바른
길이라 한다

唯君子(유군자)-아 爲能通天下之志(위능통천하지지)하나니라
오직 군자라야만 잘 천하가 의도하는 바를 통달시킬 수가 있나니라
괘덕 괘 체질로서 괘 말씀을 해석하는 것이니 천하의 뜻에 통하여야만 이에 크
게 같이 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다면 이 사사로운 情理(정리)로 합
할 따름이라 어찌 그렇게 형통함을 이루어 내를 건너는 이로움이 존재할 것인
가 이다

象曰天與火(상왈천여화)-同人(동인)이니 君子(군자)-以(이)하야 類族(유족)으
로 辨物(변물)하나니라 [本義(본의)]類族辨物(유족변물)하나니라

상에 말하대 하늘과 더불어 불이 사람과 같이한다는 동인의 의미이니 군자는 이
를 응용 하여서 같은 종류의 무리와 사물을 분변 하나니라
본래의 뜻은 친족을 같은 종류라 하며 사물을 분별하나니라
하늘이 위에 존재하고 불꽃이 오르는 지라 그 성질이 같다 인척의 종류로서 사
물을 분변한다 함은 소이 다른 것을 살피어서 같게 함을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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