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705건, 최근 0 건
   
12운성 포태법이 엉터리인 이유
글쓴이 : 芝枰 날짜 : 2018-12-04 (화) 00:52 조회 : 43



12운성법이 얼마나 잘못된 개념인지 비판의 방법은 많지만 무엇보다 그것이 엉터리라는 아주 뚜렷한 논거를 대본다.

10신과 12운성의 비교표를 작성해봤다. 표에서 보이듯 12운성은 간지의 음양오행적 관계를 따르기도 하고 무시하기도 한다. 일견해봐도 논리의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음을 쉽게 간파할 수 있다.

간지 간의 음양오행의 관계가 뒤죽박죽이다. 특히 화토동궁설은 얼토당토 않는 주장이다. 화와 토는 별개의 개체이고 다른 것이다.

12운성의 생(生)을 보자.

양간 갑병임은 편인의 관계이고, 무경은 편관의 관계다.
음간 을기신계는 식신의 관계이고, 정은 편재의 관계다.

갑병임은 지지 본기를 기준으로 생을 정했고, 무경은 중기를 기준으로 생을 정했다. 화토동궁을 기준으로 무와 병은 같은 지지 배열임에도 병은 본기를 기준으로, 무는 중기를 기준으로 생을 정했다.

기준도 엉망이고 일관성이 없다.

12운성의 어느 단계를 짚어보아도 일관성은 없다. 12운성법은 간지 간의 음양오행관계를 무시하고 단지 지지의 순서를 순행 또는 역행으로 배열한 것에 불과하다. 게다가 화토는 동일하게 배열을 해놨다.

이것이 12운성 포태법이 일관성이 없는 엉터리인 이유다. 다른 말로 이미 십신 체계가 확고하기 때문에 일관성 없는 12운성법은 타당성이 없다.


芝枰 2018-12-04 (화) 01:09
어떤 신살론자들은 지지에는 십신의 의미가 없다고 주장을 하면서 12운성법을 쓰고 있다. 말도 안 되는 주장이다.


12운성법 같은 것이 나온 이유는 글자를 물상에 비추어서 보기 때문이다. 물상론은 간지를 바라보는 올바른 방법이 아님을 이미 지적을 하였다.

댓글주소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