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2,575건, 최근 0 건
   
고전의 소한법이 틀린 또 다른 이유
글쓴이 : 芝枰 날짜 : 2019-02-21 (목) 19:32 조회 : 826

사주는 이성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 종교처럼 무조건 믿는 것이 아니다.

고전에 나오는 소운법 또는 소한법은 대운이 시작하기 전까지의 1년 단위의 운을 말한다. 하지만 고전식 소한법은 출발 개념 자체부터가 틀린 것이다.

인터넷역학 사주학강의에 고전의 소한법이 왜 틀린 것인지 그 이유를 적었지만 한 가지 더 알아야 할 것이 있다.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역(易)에 대한 개념을 알아야 한다. 역은 중복을 거부한다. 고전식 소한법의 길이는 1년이다. 그런데 사주에는 이미 1년의 길이를 가지고 있는 세운이 있다. 동일한 길이의 운이 동시에 적용된다는 것은 역의 배타적 성질에 위배된다.

그리고 운이라는 것은 흐름의 개념이고 어느 순간 그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소한법은 대운이 시작하기 전에 그친다. 이것은 상당히 인위적이다.

고전식 소한법은 대운이 채우지 못 한 초기의 시기를 채우기 위해 억지로 고안된 불합리한 방법일 뿐이다. 현실적으로 맞지도 않고 맞을 수도 없다.

대운이 시작하기 전에는 세운 외에 어떤 다른 운도 존재하지 않는다.


芝枰 2019-03-18 (월) 04:24
오류가 수정된 사주명식에서는 고전의 소한법 따위는 존재할 수가 없음이 완벽하게 증명된다.

수정된 사주명식이 아니더라도 고전의 소한법은 논리의 관점에서 봤을 때도 얼토당토 하지 않은 궤변에 불과하다.

댓글주소 댓글주소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