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2,591건, 최근 0 건
   
학생이 정인 운에 들 때
글쓴이 : 芝枰 날짜 : 2019-07-03 (수) 12:10 조회 : 1325

정인은 기본적으로 책과 학문을 의미하기 때문에 학생 시절 정인 운이 들면 공부를 잘 하겠다고 판단하기 쉽다. 나 조차도 기본적으로 그렇게 본다.

사주는 현실을 표현한다. 하지만 사주의 형식(원국과 운)과 현실이 1:1 로 대응되는 것이 아니다. 사주가 현실을 표현하는 방식은 집합적이다. 하나 이상의 현실적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어떤 현실을 표현하는지 다양하게 살펴봐야 한다.

정인은 익힌다 배운다 공부한다는 의미도 있지만 육친관계에서는 어머니를 의미한다. 특히 남자의 경우가 그러하다. 학생이 정인이 중첩된 운에 오히려 공부를 안 하는 경우가 있다. 대신 모친이 지극정성이다. 모친의 지나친 관심과 물심양면의 지원이 따르기도 한다.

여기서 인성 운이란 환경을 의미한다. 환경은 좋지만 그것을 온전히 받아들여 결실을 맺는 데 약하다. 특히 식상이 인성에 의해 극을 받을 때는 그렇게 볼 수 있다.

인성 운인데 왜 학생이 공부를 안 하고 성적이 나쁜가? 사주가 틀린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은 접어두고 그것이 어떤 현실을 의미하는지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