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력: 1988년 3월 8일 14:00
음/평: 1988년 1월 20일 14:00 남자
시 일 월 년
丁 壬 乙 戊
未 戌 卯 辰
어느 잡소리 커뮤니티에 올라온 내용이다. 무슨 직업인지 맞혀보란다.
사주를 모르는 사람들도 그렇고 사주를 공부한 사람들도 그렇고 사주에 대해 아주 커다란 오해를 가지고 있다. 사주를 통해 구체적인 직업을 알 수 있다는 착각이다.
사주는 사람마다 유일하게 주어지는 유일무이한 코드 개념이 아니다. 동일한 사주를 가진 사람은 부지기수로 많다.
직업은 시간과 공간적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한다. 과거에는 없던 직업이 지금은 엄청나게 많다. 지금 이 순간도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사주의 개수는 유한하고, 사람의 수는 무한하고, 직업의 종류도 무한하다. 하나의 사주가 가질 수 있는 직업은 한정되어 있지 않다는 의미다.
게다가 지금은 열린 사회이기 때문에 세상에 없는 직업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내는 경우도 많다. 그런 것은 결코 사주로 알 수 없다.
사주를 통해 그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직업의 대략적인 카테고리 또는 그 사람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를 예상할 수는 있다. 그러나 그 사주를 가진 사람이 어떤 직업을 가지게 될지 그 이름을 콕 집어서 말할 수는 없다. 불가능하다.
현재 생존하는 모든 사람들의 사주와 그 사람의 개인정보를 모두 데이타베이스로 가지고 있다 쳐도 저 사주를 가진 사람이 동일한 직업을 가질 것이란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주가 표현하는 것은 낱낱의 사람이 서로소 같은 삶의 모습이 아니다. 사주가 표현하는 범위 내에서의 공통된 삶의 길흉화복의 특징이다.
저 사주가 가질 수 있는 직업은 어느 육신에 의존할까? 관살이 병이 되니 월주 상관의 쓰임이 필요하다. 상관이 뜻하는 직업은 뭐가 있을까? 부지기수로 많다. 상관은 부정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기꾼이 될 수도 있고 조폭이 될 수도 있다. 관살도 있고 상관도 있기 때문에 법조계, 군경을 생각할 수도 있고, 예술쪽을 생각할 수도 있고, 교육분야일 수도 있고, 요즘 유행하는 인터넷방송 bj 일 수도 있다. 저 글을 올린 주인이 밝힌 직업은 영상으로 돈 버는 직업이란다. 인터넷방송 bj 이다.
이 글의 논지는 사주를 통해 특정 직업을 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각종 사주강의에서 사주만 가지고 직업을 유추할 수 있다는 것은 헛소리에 불과하다. 어느 사주쟁이는 사주의 지지만 가지고 직업을 유추할 수 있다고 한다. 혹세무민도 이만저만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