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2,878건, 최근 0 건
   
동지 세수설 사주 모음
글쓴이 : 芝枰 날짜 : 2018-09-30 (일) 00:18 조회 : 2301

우연찮게 알게 된 다음의 어느 카페 게시판이다. 동지세수설이 맞을 것 같다는 주장이 담긴 곳이다.

저런 주장들을 보면 정말 안타까움이 느껴진다. 사주가 근본적으로 무슨 의미인지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60갑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근본적인 이해가 전무하다.

60갑자는 좌표계의 개념으로 봐야 한다. 흔들림이 없는 확고부동한 기준계가 된다는 의미다. 기준계가 흔들리면 그것은 신뢰할 수가 없다. 마치 자로 길이를 재는데 어느 때는 미터(meter)로 재고 어느 때는 피트(feet) 로 재버린다면 그 결과를 신뢰할 수 있을 것인가? 시간을 알기 위해 시계를 보는데 어느 때는 시계의 긴바늘을 시침으로 보고, 짧은 바늘을 분침으로 봐야 한다면 그 시계를 신뢰할 수 있을까?

동지는 중기에 해당한다. 사주는 절기를 기준으로 한다. 이 두 가지는 완전히 다른 기준이다. 또한 북반구에서의 동지는 남반구에서 하지다. 사주는 북반구에서만 맞는 것이 아니고, 남반구에서도 잘 맞는다. 사주에는 북반구 남반구라는 개념 자체가 없다. 60갑자 주기에는 북반구 남반구의 개념 자체가 들어 있지 않다.

세수를 동지(중기)로 본다면서 월주의 기준을 절기로 본다는 것 자체는 기준계를 엉망으로 만드는 것이다. 사주의 기본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음 시인하는 것이다.

기본 기초를 망각하면 그것은 환상과 착각일 뿐이고 사상에 누각을 세우는 행위이다.

저 게시판에 올라온 사주 하나를 올려본다.

양 력: 1954년  1월 24일 02:00
음/평: 1953년 12월 20일 02:00  

시 일 월 년

丁 庚 乙 癸
丑 辰 丑 巳

戊 庚 壬 甲 丙 戊 庚 壬 甲 丙 
午 申 戌 子 寅 辰 午 申 戌 子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96 86 76 66 56 46 36 26 16 6.2

丁 己 辛 癸 乙 丁 己 辛 癸 乙 
巳 未 酉 亥 丑 卯 巳 未 酉 亥 

현재 나이: 66 세
대운 시작: 6 세 2 월 23 일

현재 대운: 戊
현재 소운: 甲子

저 사주를 동지가 지났다고 갑오년으로 풀이를 해놨다. 그러면 대운이 반대가 된다. 게다가 대운을 간과 지로 나누어서 안 보고 합쳐서 보고 있다. 그 방법도 아주 잘못된 방식이다. 대운은 간과 지가 별도로 작용한다.

52세(2005) 을유년에 남편이 폐암으로 사망할 것이라 예측했다 한다. 아마도 책에 저 사주를 예로 올렸다면 그 예측이 맞았기에 올리지 않았나 예상해본다. 을유년에 폐암으로 사망했다는 것을 풀이해 본다.

申 대운 丁卯 소운이다. 토가 왕한 사주라 금운은 좋지 않다. 정묘는 길하지만 정화 정관은 계수에 의해 극제를 받는다. 을유년에는 묘유충으로 목이 극을 받는다. 금은 겁재고 재성을 파하는 운이었다. 특정한 오행이 극을 받을 때도 그 오행이 상징하는 부위에 병이 일어날 수 있지만 그 특정 오행이 흉으로 작용할 때도 그 오행의 상징 부위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재성은 재물 뿐 아니라 건강과도 직결된 육신이다.

그리고 누누히 강조하지만 사주는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가족들(또는 큰 영향을 주고받는 사람들)의 사주를 같이 보아야 한다. 저 사주의 아내의 사주를 보면 남편의 흉이 나타나 있을 것이다. 사람이 영향을 주고받듯 사주도 영향을 주고 받는다.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