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54건, 최근 0 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것인가?
글쓴이 : 芝枰 날짜 : 2022-02-13 (일) 03:05 조회 : 776
화수미제 1, 2, 6효동
본: 화수미제
변: 뇌천대장

이번에는 여섯 효가 모두 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괘를 빼보았다.

러시아가 강성함을 믿고 힘을 과시하지만 명분을 얻지 못 한다. 그러므로 그 힘을 함부로 쓰지는 못 한다. 강한 것을 오래 유지할 수는 없다. 시간이 갈 수록 실익이 없음을 깨닫고 전쟁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芝枰 2022-02-22 (화) 11:20
"푸틴, 러시아 군에 우크라이나 진입 명령"

댓글주소 댓글주소
芝枰 2022-02-23 (수) 08:36
다시 괘를 뺐다.

중지곤 5효동
如舜之攝位誅四凶,周之攝政誅二叔。

중지곤에 관련한 고사를 보니 결국 러시아가 땅을 차지하고 왕노릇하게 된다.

p.s.
2022/03/01 09:30
중지곤 5효에 대한 해석이 극단적으로 갈린다. 역에 대한 대부분의 저작물에 의하면 이 효는 길하다고 서술되어 있으나 고도역에서는 흉하다고 해석하고 있다.

5효의 효사는 黃裳 元吉 이다. 황상이란 아랫도리 치마를 의미한다. 효 자체는 최고의 자리이나 효사는 아랫사람의 위치에 있으면 길하다는 것이다. 만약 주인의 자리를 침범한다면 흉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차지하려는 것은 객이 주인 자리를 차지하려는 것과 같은 것이니 흉하다고 봐야 한다. 효의 위치와 효의 음양이 맞지 않음이라 자리를 차지 할 수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주인의 자리를 차지할 수 없는 아랫사람이란 곧 외부의 사람, 객, 적으로도 볼 수 있다.

글자 하나하나가 뜻이 깊다.

댓글주소 댓글주소
芝枰 2022-02-25 (금) 09:36
화수미제 1, 2, 6효동
본: 화수미제
변: 뇌천대장

이 괘효에 대한 해석이 잘못된 것으로 보인다. 원글에 적은 해석은 주희의 해석방식을 따른 것이다. 3효가 변하면 동효를 안보고 괘사로 판단한다는 것이다.

고증역학파인 고형의 해석방식으로는 미제괘 초효동으로 봐야 한다. 하지만 초효의 해석만으로는 충분치 않아 보인다.

또 다른 해석방식으로는 동효를 모두 보는 것이다. 효의 위치는 시간의 흐름의 순서를 의미하므로 초효, 2효, 상효 순서로 해석할 수 있다. 주역괘들은 고사와 관련이 되어 있는데 미제 괘는 정벌에 관한 괘다. 초효는 행군에 어려움, 이효는 물을 건넘(침공), 상효는 승전을 경축하나 정도가 지나침(상효).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현재는 이효의 상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괘 해석이 틀렸으면 왜 틀렸는지 다시 분석하고 해석을 해봐야 한다. 한번 점치고 틀렸으니 땡이다가 아니다.

댓글주소 댓글주소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