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341건, 최근 0 건
   
[기타] 태양계는 소용돌이 형태로 돌지 않는다.
글쓴이 : 芝枰 날짜 : 2020-03-11 (수) 02:39 조회 : 957
태양계가 은하계에서 실제로 움직이는 모습이라면서 보여준 그래픽 애니메이션이 사실과는 많이 다르게 그려졌다는 것을 지적하는 글이다. (첫 번째 링크) 유튜브 동영상이 왜 틀린지 설명이 되어 있다. 내용이 약간 길지만 평이한 영어로 되어 있어서 관심 있는 사람들은 읽어보면 된다.

동영상에 대한 지적 내용

1. 동영상이 두 개가 있는데 첫 번째 동영상에서는 태양과 태양을 따르는 행성의 움직임이 소용돌이(vortex) 형태라고 적혀 있다. 하지만 정확히는 나선형(helix)이라고 해야 한다. 두 가지 운동은 아주 다르다.

2. 동영상에서는 은하계 중심을 도는 태양이 항상 앞서 있고 행성들이 태양을 뒤따라 가듯이 그려졌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실제는 행성이 태양보다 앞서 경우도 있고 뒷서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3. 동영상에서는 태양이 움직이는 방향과 행성들의 궤도가 90도로 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로 태양이 움직이는 방향과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들의 궤도는 60도 기울어져 있다. 마치 차 앞 유리에 붙어 있는 와이퍼가 차가 움직이는 방향에 대해 기울어져 있는 것과 같다.

4. 동영상에서는 태양이 은하계 평면중심을 기준으로 위아래로 굉장히 자주 오르락내리락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태양이 은하계를 한바퀴 도는 동안 4번 정도 오르락내리락한다.

5. 세차운동은 지축이 태양과 달 등의 영향에 의해 흔들리는 현상이다. 동영상에서는 그걸 태양의 움직임에 가미해서 행성들의 회전이 비틀린 듯한 모습으로 그려졌다. 세차운동을 잘못 해석해서 적용한 결과다.

나머지 내용들에 대해서는 각자 읽어보기 바란다. 논쟁에 관한 글은 링크에서 읽을 수 있다.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