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341건, 최근 0 건
   
[역계산] 월식도 이해하기 - 월식의 방향
글쓴이 : 芝枰 날짜 : 2021-05-24 (월) 21:59 조회 : 1388
월식도를 보면 서쪽에서 월식이 시작돼서 동쪽에서 끝난다. 처음 보는 사람들은 이 그림이 잘 이해가 안 갈수도 있다.

하늘에 떠있는 것들은 모두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태양, 달, 별들이 모두 그런 동선으로 움직인다. 그런데 왜 월식은 서쪽에서 시작하여 동쪽에서 끝나는가?

달이 동쪽에서 뜨는 이유는 지구 자전 때문이다. 지구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돈다. 지구의 관점에서는 천체들이 동쪽에서 떠오르는 것처럼 보인다.

남쪽 하늘을 바라보고 양팔을 벌리고 왼팔 방향으로 돌아보자. 왼쪽 방향에서 물체들이 나타나는 것이 보인다. 여기서 왼팔은 동쪽이고, 오른팔은 서쪽이다.

한편 달은 지구 주위를 돌고 있다. 달은 지구 자전 방향과 같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돈다. 즉, 태양이 뜨는 방향과는 반대로 달이 돌고 있는 것이다.

남쪽 하늘을 바라보고 내 앞에 레드카펫을 길게 깔아 놓아보자. 그 레드카펫이 지구의 그림자라고 하자. 달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지구 주위를 돌고 있기 때문에 이는 마치 달이 내 오른팔 쪽에서 왼팔 쪽으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것이다. 즉, 레드카펫의 오른쪽(서쪽)에서 왼쪽(동쪽)으로 달이 지나가게 된다.


芝枰 2021-05-25 (화) 03:52

댓글주소 댓글주소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