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과 그림 그리기는 별개의 문제다. 일식상황 곡선 그리는 것이 만만찮다.
첨부파일에 그려진 세계지도는 equidistance projection (또는 rectangular projection) 이라고 하는데 일식(solar eclipse)을 그리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맵이다. 이런 맵은 월식이나 수성/금성 transit 을 그리는 데에는 적합하다. 이런 맵으로 일식도가 그려진 사이트가 좀 있다. 하지만 일식에는 권장하지 않는 맵이다. 그림에서 보다시피 커브가 많이 왜곡되어 보이기 때문이다. 도법(圖法: map projection)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할 듯 하다.
토끼귀 모양의 노란/빨간 곡선은 일출일몰선
그 가운데 검은 곡선은 일출일몰시의 최대 일식선
아래 녹색 곡선은 반영의 남쪽 한계(souther limit of penumbra)
이 일식에는 북쪽 한계는 없다.(no nothern limit of penumbra)
가운데 평행인 파란곡선은 본영의 한계(nothern/southern limit of umbra)
가운데 빨간 곡선은 중심식(central line)
노란선과 빨간선이 만나는 부분이 트여있는데 이 부분은 반영이 지구면에 최초로 닿는 순간(왼쪽)과 마지막 닿은 순간(오른쪽)이다. 그 부분에 반영 접촉 포인트(lon/lat)를 채워 넣으면 곡선이 마무리 된다.
2095년은 제대로 일식이 우리나라를 통과한다. 후손들이여 즐거운 시간 보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