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25건, 최근 0 건
   
멘사 천재들 뭉쳐 15년 주식투자, 결과는…
글쓴이 : 芝枰 날짜 : 2013-01-23 (수) 19:28 조회 : 3482
팔자소관이라는 말이 생각나는....
------------------------------------------------


편집자주
|주식투자 세계에선 소위 알파(alpha)라 불리는 성배(Holy Grail)를 구하려고 애쓴다. 알파란 남(=시장)보다 초과하는 수익률을 말한다. 알파를 찾는 이들은 주식시장이 (주식)가격면에서 비효율적(inefficient)이기 때문에 똑똑한 사람이 열심히 노력하면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 수 있다고 믿는다. 행동재무학(Behaviroal Finance)은 시장 참여자들의 비이성적인 행동에 주목, 그런 참여자로 이뤄진 시장이 비효율적이어서 알파를 찾을 수 있다는 데 초점을 둔다.
-->
사진퍼가기 이용안내
image
ⓒ그림=강기영 디자이너
  • 사진정보
멘사(Mensa)는 지능지수 (IQ) 상위 2%안에 드는 사람들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천재 클럽이다. 그렇다면 이들 멘사회원 천재들의 주식투자 성과는 어떨까. 아무래도 '똑똑한 사람이 주식투자도 더 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쉽다.

그러나 실제 사례를 보면 이러한 선입관이 여지없이 무너지고 만다. 미국 ‘스마트 머니’ (Smart Money) 잡지 (2001년 6월호)는 멘사회원들이 만든 투자클럽 (Mensa Investment Club)의 15년간의 주식투자 성과를 검토한 후 깜짝 놀랄만한 결과를 발표했다. 1986년부터 2001년까지 대형주 중심의 S&P 500 지수는 연 15.3%씩 올랐는데 반해, 멘사 천재들의 주식투자 수익률은 연 2.5%로 형편없었다. 천재들만 모여 있는 멘사 투자클럽의 수익률이 보통사람들이 대다수인 전체시장 보다 무려 13%포인트나 낮은 성과를 기록했다니 정말 믿기지 않는 일이다.

1986년부터 2001년까지는 미국 주식시장 역사상 상승장(bull market)으로 분류되는 기간이다. 그런데도 1986년에 1만 달러를 주식에 투자한 멘사 '천재'는 15년간 그의 돈이 고작 5000 달러 증가하는 데 그쳤고, 반면 S&P 500 인덱스펀드에 똑같은 금액을 입금했던 '보통사람'은 그의 투자가 8만4000 달러로 불어났다 .

그렇다면 멘사 천재들의 주식투자는 뭐가 잘못된 것일까? 멘사 천재들은 위험이 적절히 분산된 포트폴리오에 장기 투자를 하기 보다는, 매우 복잡한 트레이딩 컴퓨터 시스템에 의존해 주식을 매매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 때문에 2001년 한해에 무려 40%의 손실을 입기고 했다. 멘사의 한 회원은 자신들의 투자전략을 "싸게 싸서 저 낮은 가격에 파는 (buy low, sell lower) 전략"으로 유머스럽게 묘사했다.

멘사 천재들의 주식투자 결과가 던지는 메시지는 다름 아니라 주식투자 성과는 지능지수의 높고 낮음에 관련이 없고. 오히려 과신(overconfidence)이 더 큰 문제라는 것을 말해준다. 남녀 주식투자 성(性)대결에서 남자의 주식투자 성과가 여자보다 낮은 이유가 남자의 과신 때문이듯, 저조한 멘사 천재들의 주식투자 결과도 마찬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자신의 IQ와 자신이 설계한 컴퓨터 프로그램 매매전략을 과신한 결과 보통사람들이 더 많이 모인 주식시장을 이길 수 없었던 것이다. (관련기사: 남녀 주식투자 성(性)대결, 승자는?)

행동재무학(behavioral finance)에 관한 많은 논문을 발표한 토마스 길로비치(Thomas Gilovich) 코넬대학 심리학 교수는 그의 저서 "왜 똑똑한 사람들이 쪽박을 차나 (Why Smart People Make Big Mistakes)"에서 자신의 능력을 확신하고 대박 낼 주식을 고를 능력이 있다고 믿는 사람일수록 과신(overconfidence) 때문에 주식투자에서 큰 손실을 입을 경향이 높다고 지적한다. 만유인력 이론의 과학자인 (천재중의 천재) 아이작 뉴톤(Isaac Newton)도 주식투자로 큰 돈을 날렸다.

그러니 당신이 지금 주식투자에서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면, 그건 당신이 덜 똑똑해서가 아니라 자신이 너무 똑똑(혹은 우월)하다고 맹신하고 있기 때문인 지도 모른다.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