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발전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보다 모르는 사람과 비교를 해서
는 안됩니다. 스스로 모르는 것을 찾아내고 그것을 스스로 알려고
노력을 해야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뭘 알고 뭘 모르는가를
먼저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눈가리고
아웅식 밖에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나온 사주학 서적은 사실 가장 기초적이고도 중요한 문제
들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그러니 그러한 책들을 본다해서 많은
것을 알 리 만무하지요. 예를 들면, 역학적으로 인과(因果) 라는 것
이 무엇인가. 사건의 의미는 무엇이고 결사는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동일한 사주의 다른 운명적 성향 외 기타 등등. 사실 이 맨 마지막
후자는 상당히 단순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주학에
모순이 있는 것처럼 오해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외도 많이 있
습니다. 이러한 기초개념들이 사실상 더 중요한 것들인데 불구하고
사람들의 관심 밖에 있으니 사주학이 발전하기도 어렵고 사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도 답답할 수 밖에 없지요.
그리고 지금까지의 사주학 책에는 사주가 중화를 원리로 한다면서
정작 중화에 대한 정의나 구체적인 모델 제시나 그와 용신과의 관계
기타등등에 대한 자세한 원리적 설명이 없습니다. 단순히 이러 이러
하게 사주를 본다 라는 식으로만 나오지요. 이는 마치 앵무새처럼
따라하면 된다 라는 막연한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기만 합
니다.
여러가지 쓸 말은 많지만 한가지만 더 요약해서 말해봅니다. 사주를
이해할 때 각각 사람들 나름대로 이론을 구상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것은 상당수 대부분의 사람들의 연구는 너무 가시적인
코앞의 결과에 지나치게 집착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즉, 기본개념들
이나 기초논리는 잊은 채 너무 응용에만 치중한 나머지 갈팡질팡 하
는 경우지요. 이럴 때 바로 이론과 현실의 괴리가 일어납니다. 여기
서 말하는 기초논리란 목생화의 단순한 내용들 만을 뜻하는 것이 아
니라, 그런 기초논리들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뜻합니다. 그러한
연구는 하지 않은 채 오로지 맞추기에만 급급하니 길을 찾기가 어려
운 것이지요. 학문탐구는 마치 어두운 밤길을 더듬어 걷는 것과 같
습니다. 뭔가를 발견하고 알게 될 때 그 길은 환하게 밝아지는 것과
같습니다. 길을 밝히기 위해서 눈만 크게 뜬다고 되는 일은 아니지
요. 성냥으로 불을 켠다면 그 재료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할 것입
니다. 또는 전등으로 밝힐 때는 전지나 전구등이 필요하겠지요. 그
러한 도구를 개발할 생각은 안하고 어두운 밤길에 오로지 코앞의 길
을 보기 위해 얼굴을 들이 대고 눈만 크게 뜬다는 것은 아주 빈약한
방법론적 접근입니다.
기초가 탄탄할 때 응용은 쉬워집니다. 하지만 기초가 부실하면 응용
은 허술하게 되고 무너지기 쉽습니다. 사주를 해석하고 분석할 때에
응용논리만 만들어 내는데 치중하지 마시고 기초개념과 논리에 많은
투자를 하십시오. 응용작업 보다는 기초작업에서 얻는 것이 더 많습
니다. 실제 해법이 되는 논리는 응용 보다는 기초에 있는 경우가 많
습니다. 물론 기초만 중요하고 응용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
요. 하지만 기초가 선 후에 응용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
이 하나의 체계가 발전해 가는 과정 순서입니다.
본인의 경우는 기초연구를 합니다. 이 곳에 올라온 비고전 사주학
강의내용은 그 기초연구에 대한 것들이지요. 중요한 내용들이 많습
니다.(약간 게을러서 업데이트는 잘 안하고 있지만) 용신잡고 운세
나 맞추는 것은 사주학 체계의 입장에서 보면 상당히 영역이 작습니
다. 작은 것에 집착을 하니 큰 것을 얻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가
되지요. 사실 용신이란 것은 사주를 푸는 도구인데 사주를 푸는
측면 보다는 해석적인 측면에서 보면 용신개념은 부귀영화 즉, 좋은
것만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예전에 한번 언급한 적이 있지요. 격과
용의 개념은 원리라기 보다는 사주를 분류 이해하기 위한 형식에 더
가깝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차차 기회가 나면 언급하기로 하지요.
혼자서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은 이곳 게시판에 올리십시오. 많은 사
람들이 관심을 가질 것이고 함께 의견을 나누다 보면 많은 것을 얻
게 될 것입니다. 용신운인데 왜 나쁜가 기신운인데 왜 좋은가. 이러
한 것은 잘못된 해석일 수도 있고 또 다른 원리가 있기 때문일 수도
있으니 그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들의 참여로 문제가 풀릴 것이
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