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조흥증권 李鐘衍(이종연) 명조이다
己 己 甲 癸
巳 亥 寅 酉
地支(지지)가 巳亥(사해)沖(충) 寅酉(인유) 元嗔(원진)이지만 寅亥合木(인해합
목)을 巳酉金局(사유금국)이 싸안고 있는 모습이다 所以(소이) 食傷(식상)이
官(관)을 안고 있는 형태다 時柱(시주)로부터 逆(역)으로 庚午(경오) 辛未(신
미) 壬申(임신)을 拱挾(공협)함에 銜字(함자) 鐘(종)은 鍾(종)과 통하는 자인
데 木氣(목기)를 도우기 위하여서 根(근) 水氣(수기)를 生(생)하기 위한 金氣
(금기)가 多(다)有(유)해 지는데 이것을 스스로 制御(제어)하는 장치 南方局(남
방국) 巳午未(사오미)를 兼(겸)해서 갖게 되었다는 것이 바로 鐘衍(종연) 하는
데 그 衍字(연자)라는 것이다 衍字(연자)는 그 넘칠연, 물 넘칠연, 번성할연,
흐를연, 스스로 방지할연, 벌어질연, 등으로 해석되는 글자이다
사주를 본다면 年柱(년주) 癸酉(계유)대가 金生水(금생수)하여선 癸(계)가 그
기운을 받으면 甲(갑)이 그 기운을 받는 구조로 되어선 그 妬合(투합)을 벌이
는 상태로 나아간다 그래해선 그 土氣(토기)들의 활동을 왕성하게 도우는 역할
을 함으로써 그 金氣(금기) 多有生産(다유생산)함을 圓滑(원활)하게 하는 그러
한 역할을 하게된다는 것이다 이래 사주가 두루 원만하게 소통되는 모습을 그린
다 所以(소이) 李氏(이씨)가 그 木(목)인데 그 根(근) 子(자)를 북돋는 金氣
(금기) 아이들이 드넒어짐에 그것을 잘 다스리는 火氣(화기)도 兼(겸)하여져 있
다 이러한 말씀이 되는 것이 銜字(함자)라할 것이다 印綏貴人(인수귀인) 猪鷄
位(저계위)가 食神(식신)貴人(귀인)을 인을 낑궈갖고 印綬(인수)의 먹이를 삼
게 하는데 그래해선 財性(재성)貴人(귀인) 巳(사)만을 돈독하게 하려 든다는
것이리라 이렇게 하는 것을 옆에서 巳亥(사해)到 (도충) 간지르기로 부추기는
데 이것이 到 (도충)破(파)가 되질 않는 것은 그 寅亥合木(인해합목)이되어 있
음으로 사가 그저 부풀려지도록 부추기는 역할을 하는 좋은 역할로 사용된다는
것이라 그럼으로 인해서 점점 그 재물이 늘어나게끔 하게 한다는 것이리라
* 다음은 대농회장 朴龍學(박용학)이 명조 이다
辛 己 丁 乙
未 巳 亥 卯
地支(지지)에 木(목) 三合局(삼합국)을 깔고선 그 辛巳(신사) 拳銃(권총)[요리
할수 있는 권한 =다스릴수 있는 능력 보유]을 갖고선 요리를 하게 하는데 天干
(천간)은 天干順食格(천간순식격)이 되어선 一格(일격)을 지엇다는 것이라 그래
선 그 金氣(금기)가 상당하게 힘을 모아갖고 있는 형태로서 그 食傷(식상)이
官鬼(관귀)를 잘 다스리는 모습이라 그 휘하에 많은 鬼卒(귀졸)을 거느린 형태
를 짓고 있는 것이다 銜字(함자) 朴龍學(박용학)이를 해석해 본다면 우선 朴
字(박자)한다면 그 나무를 丁字(정자) 연장 도구 짜구로 다듬어선 棟梁(동량)
을 만든다는 뜻인데 龍(룡)字(자)= 한다면 그 짜구는 어디 있는가 바로 月柱(월
주) 月干(월간)에 세워져 있다는 것으로서 年柱(년주)로 세 번쩨 이르는 기둥
日柱(일주) 日干(일간) 己(기)를 그렇게 배우는 學童(학동)으로 취급한다는 의
미에서 그 學字(학자)를 쓰게되는 소이 자개 조갑지를 벌여선 地支(지지)를 만
들었는데 배울 學字(학자) 위머리 부분이 자개를 쪼개어선 그속에 지탕할 支字
(지자)形(형)이 들었음에 그 자개를 쪼개 벌리어선 地支(지지)를 만들었다는 것
으로 해석이 되는데 그 亥卯未(해묘미) 木局(목국) 벌어진 형태를 가리키는 것
이라 그 所以(소이) 巳中(사중) 庚金(경금)의 연장 도구로서 그렇게 쪼개 벌리
어선 木(목)三合局(삼합국)을 만들었는데 그속에 所以(소이) 財性(재성)되는 子
性(자성)水氣(수기)가 있다는 것이리라 그러니깐 亥卯未(해묘미) 官鬼(관귀)를
잘 다스리기만 하면 고만 재물은 그속에 제절로 품어갖고 있다는 것이니 亥卯未
(해묘미) 木局(목국)을 金氣(금기)로 억제해 버리면 그 旺(왕)한 金氣(금기)가
제절로 生(생)하는 水氣(수기)가 그 부풀려질 것은 기정된 이치라 할 것이다
그 水氣(수기)는 財性(재성)으로서 富裕(부유)해짐을 말한다할 것이다 원래 大
農(대농)이라 하는 것은 그 농사를 크게 짓는다는 것인데 所以(소이) 田畓(전
답)에 지금 木局(목국) 벼들을 심어놓고선 낱알이 열리게끔 金氣(금기) 雨露(우
로)에 의한 水氣(수기)로 이래 기르는 것이 그 學字(학자) 형태로서 배울學
(학) 서당學(학) 본받을學(학) 글방學(학) 깨달을學字(학자)로 쓰이는 자인데
소이 그 심은 기르는 生物(생물)들이 배워서 깨달음로서 그 알찬 결실을 맺게
되는 것이다 소이 가르침을 받아서 야만이 좋은 成果(성과)를 얻게 된다는 그러
한 의미의 뜻이 된다 할 것이다 이렇게 사주에서 밭에다간 종자를 심어선 기르
는 형태 그리고 그것이 결실을 맺게하는 형태를 그려주고 있다 食傷(식상)貴人
(귀인) 庚午(경오)를 日時柱(일시주)상간에 낑궈 갖고 있음에 日月(일월)이 자
연 사계절을 잘 다스릴 것이라 그래선 알찬 성과를 얻게 될것이란 것이다 學字
(학자)는 소이 논에 金(금)에서 생기는 水氣(수기) 子(자)를 물을 대어선 亥卯
未(해묘미) 벼를 기른다는 형태다 소이 농사짓는다는 것이다 원래 龍字(용자)
는 雲雨之造化(운우지조화)이며 그 辰字(진자)水氣(수기)를 의미하니 물이 그득
한 田畓(전답)이 확실한 것이다 財性(재성)貴人(귀인) 巳兎(사토)를 耳懸鈴鼻
懸鈴(이현령비현령)으로 달고 다닐 것은 문의치 않아도 있는 것을 알수가 있다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