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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 학이2
날짜 : 2006-10-03 (화) 05:00 조회 : 1791

有子曰其爲人也孝弟而(유자왈기위인야효제이) 好犯上者鮮矣(호범상자선의) 不好
犯上而(불호범상이)好作亂者未之有也(호작난자미지유야)





有子(유자)가 말하기를 그 사람 됨됨이가 효셩 스럽고 공순 하고선 위 어른
된 자들을 범하기를 좋아 할 자 적으니라 웃어른들을 범하기를 좋아 하지 않고
어지러움을 짓기를 좋아 할 자 있지 아니 하나니라 [소이 下剋上(하극상) 구테
타 하지 않는다는 것이리라]弟(제)字(자)나 好(호)字(자)나 다 높은 소리이다
소이 去聲(거성)이다 鮮(선)은 上聲(상성)이다 아래도 같다 上聲(상성)이란 낮
은데서 부터 높아 지는 소리이다, 낮았다간 높아지는 소리이다

* 有子(유자)는 孔子(공자) 弟子(제자)이다 이름은 若(약)이니



善(선)하게 부모를 섬기는 것을 갖다가선 효도라 한다 善(선)하게 형제와 존장
을 섬기는 것을 갖다가선 공순함 이라 한다
上(상)을 범한다하는 것은 위에 계신 분에게 간섭하려 드는 것을 말함이다 이
것을 犯(범)함이라 한다 鮮(선)은 적다는 의미이다 作亂(작난) 이라 하는 것
은 悖逆无道(패역무도)하고 爭鬪(쟁투)를 벌이는 일을 말함이다
이는 사람이 잘 효도하고 공순함을 한다면 그 마음이 화순 하여선 웃어른을 간
섭하려들자 적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필히 작난을 좋아 하지 않는 것을 말함
이다








君子務本(군자무본)本立而道生(본입이도생) 孝弟也者其爲人之本與(효제야자기위
인지본여)





군자는 근본을 힘쓸 것인데 근본을 세우게되면 길이 생기게 되는데 효도함과 공
순 함 것이 바로 그러하다 할 것이다 효도와 공순함이 그 사람됨의 근본이라
할 것이다
與(여)는 平聲(평성) 낮은 소리이다




務(무)라 하는 것은 오로지 힘 들이는 것을 말함이다 本(본)은 根(근)과 같다
뿌리라는 의미이다 어짊이라 하는 것은 이치를 사랑하는 것인데 이는 마음의
덕인 것이다 덕의 마음인 것이다 어짊은 오히려 어짊을 더불어 행하는 것을 말
함인데 의심스러운 데는 사양하고 겸손하게 물러나선 구태여 다스리려 들지 않
는 것을 말함이다 군자를 말함은 대저 오로지 근본을 힘쓰는 것을 말함이니 근
본이 이미 서면 그 길이 저절로 생기는 것이라 이렇듯 上文(상문)에 이른바 孝
悌(효제)라하는 것이다 이리하여 바르게 어짊음의 근본이 되는 것이니 배우는
자 이를 힘쓴다면 어질은 길 스스로 이러한 데서 생기는 것이다





程子(정자)는 말하길 孝悌(효제)라 하는 것은 덕을 유순하게하는 것을 말함인지
라 그러므로 위를 간섭하려듦을 좋아 하지 않으니 어찌 거듭 이치를 거스리는
어지러움을 짓는 일이 있을 것인가 일이 떳떳하다면 덕이라는 근본을 갖게 되
는 것이니 근본이 서게 되면 그 길이 채워지게 되는 것이라 큰 효도와 공순함
이 家門(가문)에 행하여져선 나중에는 어짐 과 사랑함이 사물에게 까지 영향
을 미치게 되는 것이니 이른바 친하고 친하게 하여선 백성을 어질게 한다하는
지라 그러므로 어짊을 위하대 孝悌(효제)로서 근본을 위한다하는 것이다 성품
을 논한다면 어짊으로써 孝悌(효제)의 근본을 삼는 것인데 혹이 묻길 孝悌(효
제)가 어짊을 위하는 근본이라 하니 이로 말미암아선 孝悌(효제)지극한 어짊이
라 하는 것이니 막힌다면 그릇됨이라 할 것이다 어짊을 행하는 것을 갖다가선
스스로 효제라 하는 것이니 孝悌(효제)가 시작되는 것은 이는 어짊의 첫 번째
가 되는 일이다 어짊을 행하는 근본을 갖다가선 비르게 일러 이 어짊의 근본이
라 할 것이니 곧 대저 어짊이 바로 性品(성품)이라 하는 것은 옳다 하지 못할
것이다
孝悌(효제)를 사용하는 것인야 성품 가운데라 한다면 箇(개)= 낫개처럼 세어
갖는 것을 말하는 것일 것이니[구체적인 사안이라는 것을 말함임] 仁義禮智(인
의예지) 네 가지일 따름인 것이라 어찌 일찍이 孝悌(효제)가 거기서 그렇게 왔
다 할 것인가 이다




어짊은 사랑함을 주간 하는 것이니 사랑은 어버이를 사랑함에만 큼만 함이 없
는 지라 그러므로 말하기를 孝悌(효제)라 하는 것 어짊의 근본이라 하는 것이


有子曰其爲人也孝弟而(유자왈기위인야효제이) 好犯上者鮮矣(호범상자선의) 不好
犯上而(불호범상이)好作亂者未之有也(호작난자미지유야)

君子務本(군자무본)本立而道生(본입이도생) 孝弟也者其爲人之本與(효제야자기위
인지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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