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1,419건, 최근 2 건
   
[인간 행동의 진화] 사주명리학의 운명
글쓴이 : 芝枰 날짜 : 2021-02-19 (금) 15:41 조회 : 54
전형적인 사알못이다.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떠들어선 안 된다. 저렇게 수박 겉만 핥아서는 혀바닥으로 느낄 수 있는 건 씁쓸함 밖에 없을 것이다.

사주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알못들이 사주에 대해 가장 많이 공격하는 소재가 사주의 개수다. 동일한 사주를 가진 사람들이 부지기수로 많다는 것이다. 그게 마치 문제가 된다는 식으로 공격을 한다. 동일한 사주를 가진 사람들은 부지기수로 많은데 그 사람들이 과연 동일한 삶을 사느냐는 것이다. 저런 사알못이 가장 크게 착각하는 것이 바로 그 부분이다. 사주가 동일하면 삶도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어떤 사주쟁이도 그런 주장을 하는 사람은 없다. 사람은 누구나 유일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사주가 동일하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모르면 배움을 청해야지 모르면서 뭘 비판한다는 건가.

아마도 저런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0과 1로 세상의 모든 정보를 표현할 수 있다는 말을 전혀 이해하지 못 할 것이다. 물론 현대사회에 살고 있으니 그런 부분은 배워서 알고 있겠지만 아마도 저 사알못이 컴퓨터 이전 시대에 태어났다면 정신나간 소리로 치부했을 것이다.

다른 예로 똑같은 논법으로 비판을 해보자. 물리학자들은 세상은 원자로 이루어져 있고 원자의 개수는 고작 100여개라고 말한다. 만약 저 사알못이 물알못이라면 그런 주장을 하는 물리학자들한테 정신감정 좀 받아보라고 했을 것이다.

컴퓨터 과학자들은 0과 1로 모든 정보가 표현된다고 말한다. 인간들은 10개의 숫자를 일상에서 사용한다. 그리고 물리학자들은 우주 만물은 고작 100여개의 원자로 이루어졌다고 말한다. 사주를 표현하는 수단은 간지이고 그것은 60가지다. 그걸로 518,400가지의 사주를 나타낸다. 60개의 간지는 원자의 개수보다 작지만 518,400가지의 사주는 그보다 훨씬 많다.

여기서 생각해 볼 만한 거리를 하나 던져주겠다. 같은 숫자로 표현되는 것은 동일한 것인가? 8 이라는 숫자가 있다고 치자 8로 표현되는 것은 다 동일한가? 8 뒤에 뭔가를 붙여보자. 8m, 8kg, 8m/s, 8N, 8^2, 8개, 8명, 8마리, 8뚝, 8그릇, ...

자 이제 사주가 동일하다면 삶도 동일한지 잘 생각해보기 바란다. 작금의 사주학이 참 어설퍼 보인다고 어중이떠중이 사알못이 쉽게 드리댈 수 있는 게 아니다. 진흙탕 속에서 진주를 볼 줄 알아야 한다. 그런 눈이 없다면 그냥 입을 닫고 있기를 바란다.


芝枰 2021-02-19 (금) 15:55
사주를 믿고 안 믿고는 그 사람 자유지만 쓸데 없이 공격하는 사알못들에 대해 해보고 싶은 실험이 있다. 당신이 앞으로 낳을 아이의 사주를 미리 결정해서 낳아보고 과연 그 아이가 사주에 나타난대로 삶을 살아가는지 보는 실험이다.

나는 내가 아는 사주에 대한 모든 지식을 총 동원해 최악의 사주를 뽑아줄 것이다. 사주를 불신하는 사알못은 디펜더가 되어 그것을 극복하면 된다. 사주 그 따위 것은 없다라고 주장한다면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것이다.

기왕이면 좋은 사주를 뽑아주면 되지 않느냐고 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인간은 굉장히 이기적이라 자신이 잘 되면 자신의 능력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보통 평소에 믿지도 않는 사주를 보는 사람들은 아무리 해도 안 되는 어떤 벽을 느끼기 때문에 그게 뭔가 하고 사주라도 보는 것이다. 노력한 대로 누구나 결과를 얻으면 사주를 볼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최악의 사주를 뽑아 주려는 또 다른 이유는 이렇다. 길한 것은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흉한 것은 노력하지 않아도 갑자기 들이 닥친다. 결과를 판단하기가 아주 용이하고 속 빠르다.

만약 이런 실험을 하게 된다면 내가 맞든 틀리든 욕을 먹게 된다. 맞으면 한 사람의 삶을 망치게 했다는 이유로, 틀리면 엉터리라는 이유로.

진정한 용자들이 있다면 순수한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스스로 사주가 엉터리인지 아닌지 이런 방식으로 실험해 보기 바란다. 요즘은 제왕절개로 낳는 아이들이 많다. 출생시간까지 정확하게 낳을 수 있다. 최악의 사주라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기는 하지만 말이다.

댓글주소
芝枰 2021-02-20 (토) 02:57
이런 반문을 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운명이 정해져 있는데 사주쟁이 마음대로 사주를 결정해줄 수 있는 것이냐고.

사주는 절대적이 아니다. 인간의 의지가 개입 가능한 시스템이다. 그렇다고 인간의 의지대로 100프로 컨트롤 가능한 것도 아니다. 사주를 미리 결정해 놓고 그때 아이를 낳을 수 있다면 주어진 사주로서 허용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댓글주소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