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2,591건, 최근 0 건
   
통계 사주학
글쓴이 : 芝枰 날짜 : 2017-09-30 (토) 14:55 조회 : 1063
사주는 통계다 라는 말을 들으면 많은 사주학도들이 발끈해 한다. 나도 과거에는 그런 사람 중에 한 명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이 다르다. 수 많은 사주가설들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를 고민해보면 결국은 통계자료(감명자료)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수 많은 학파와 수 많은 사주학 서적들이 난무하고 있다. 어떤 사주가설이 검증되려면 그 가설을 뒷받침 하는 충분한 자료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 많은 학파들과 수 많은 사주학 서적에 나온 주장들은 단순히 한 두 가지의 사례들만 제시할 뿐이다. 어떤 한 가지 가설에 대한 증명에도 충분히 많은 자료가 뒷받침 되어야 함에도 그런 정성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다.

사주가설 주장자들은 주장에 힘쓰지 말고 자료 제출에 더 힘을 써야 한다. 자료는 팩트이기 때문이다. 물론 가짜 자료를 만들어서 사기를 치면 곤란하다.

통계적으로 사주를 연구하는 방법은 쉽다. 예를 들어 직업에 대해 연구한다면, 특정 직업군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생년월일시를 모두 모은다. 그것에서 사주학적인 패턴을 분석한다. 이러한 방법은 어떠한 사주가설에 대한 선입견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통계적 자료들이 쌓이면 쌓일 수록 그 어떤 사주가설 보다도 높은 신뢰를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통계적인 사주연구는 아주 의미가 크다. 이런 통계 사주학파가 생겨나길 기대해본다.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