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36 明夷之賁卦(명이지분괘)
飛神(비신)
酉 寅 動
亥 子
丑 戌
亥
丑
卯 世
上九(상구)는 白賁(백분=백비)면 无咎(무구)-니라 [본의] 白賁(백비)니...
희게 장식하는 것이니 별문제 될게 없다 .본래의 뜻은 허여멀겋게 말끔하게 꾸
미는 것이니 ....
* 잔주에 하길 꾸미는 극한지점에 이르러 꾸미는 것이라 근본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라 色(색) 없음에로 거듭 되돌아가선 좋게 지나친 것을 보완하는 것인지
라 그러므로 그 형상하는 점이 이 같다
象曰白賁无咎(상왈백비무구)는 上得志也(상득지야)-라
상에 말하대 허여멀겋게 마무리를 단장하는 것은 위에서 뜻을 얻은 것임일 세
라
傳(전)에하길 말끔하게 마무리를 지어선 허물이 없다함은 그 위에 존재하여서
뜻을 얻은 표현이다 上九(상구)가 뜻을 얻었다하는 것은 위에 존재하여서 문체
를 부드럽게 함으로써 무덤을 이룬 공적을 갖게 되 었는 지라 육오의 임군이
또한 근접에서 그 무덤 잘 이루어진 것을 죽이 맞아선 받아주는 것이므로 비록
권위 없는 자리에 거한다 한들 죽엄 무덤을 알차게 한 공적이 인정되는지라
뜻을 얻은 것이 됨인 것이다 다른 괘와 더불어선 극 지점에 거하였어도 그 의
미가 자못 다른 것이다
이미 상에 있어서 뜻을 얻었음에 무덤의 극한 지점에 처하여 장래에 화려하게
함에 있는지라 거짓되다면 그 알참을 잃는 허물이 될 것이므로 경계 컨대 본
바탕을 깨끗이 하듯이 잘 다져 마무리를 짓는다면 허물이 없게된다는 것이라 이
래 꾸밈을 너무 지나치게 한다는 것은 옳 치 않다는 것이다
* 世(세) 四寸(사촌) 同氣(동기) 元嗔(원진) 맞는 모습이다 적합이 무너지고
세주 수레 역마가 근기를 보고 달려 올라간 것 같기도 하다 호응 없는 이웃
간 도구 죽 만으로 장식함 이라는 것이리라
세주 卯(묘)가 初位(초위) 로서 業(업)을 시작하는 근본이라 할 진데 이것을 이
끌어주고 태울 역마와 수레가 그 養分(양분)을 보고 달려 올라갔다는 것은 곧
근본 취지를 돈독하게 하였다는 것이라 돈독히 하려는 데로 이끌음에 그에 보
조를 맞춰 따라 주었다는 표현 소위 본연에 이루고자 하던 취지를 알차게 한
모습이라 이것을 마무리를 잘 지은 무덤을 쓴 것으로 표현함인 것이다
* 變卦(변괘) 山火賁卦(산화분= 비괘) 上爻動(상효동)으로 보면 賁(분)은 장식
한다 꾸민다는 뜻이다 또는 무덤이란 뜻이다 꾸미는 것은 형통하니 추진하
는 것이 작게 이롭나니라 하였다 또는 꾸미는 것은 형통하는 것이 陰的(음적)
인 것 작은 것이니 추진 할바를 둠이 이롭나니라 하였다
彖辭(단사)에 하길 무덤쓰는게 형통한다함은 무덤괘는 산아래 불괘라 所以(소
이) 산아래 불을 피우고 峯沙(봉사)를 모아 그 안에 穿壙(천광)을 하고 屍身(시
신)을 뭍고 꾸미는 행위인 것이다 이러한 무덤 쓰는 행위가 형통한다함은 爻
象(효상) 配列象(배열상) 內卦(내괘)는 離卦(이괘)라서 그 죽들이 바른 위치에
있지만 外卦(외괘)는 上六(상육)의 陰氣(음기) 부드러움이 아래 九五(구오)의
자리로 내려와선 그 五位(오위)를 장식하는 현황이라 그런 연고로 형통한다 하
였고 五位(오위)에 있던 陽氣爻(양기효)는 위의 上六(상육)의 자리로 올라가선
그 上六(상육)을 장식하는 모습인지라 이래 强(강)함이 나누어져 올라가선 부드
러움을 장식하는 것이 되는 然故(연고)로 추진할 바를 두는 것 중에 그 작은
것 陰的(음적)인 것이 實益(실익)을 갖게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陽的(양적)인 일은 형통하는 것이 되고 陰的(음적)인 일은 實益(실
익)을 챙기는 것이 된다는 것이다 추진하는 것이 작게 이롭다하였으니 要(요)
는 外卦(외괘) 單獨(단독)으로만이 변화를 가져와서 裝飾(장식)하는 것이기 때
문이다
소이 장식이란 속 내부의 골격까지 변형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고 겉부분만 갖
고 변화를 주는 것이다 그래서 上位(상위)五位(오위) 바꿔놓기 변화작용을 그
려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추진하는바 실익이 작다함은 하늘의 문체인 것이
요 문체가 밝음으로써 독실하게 머무르는 것이 되니 사람이 꾸미는 문체인 것이
다 하늘의 天文(천문)을 관찰할진대 사계절의 꾸미는 변화 자연변화를 관찰하
여 읽을 수 있으며 사람의 꾸미는 문체를 관찰할진대 천하의 위계 질서나 도덕
에 의한 그 美風良俗(미풍양속)에 감화되어 이룩해진 것을 알수가 있음인 것이
다
象辭(상사)에서는 산아래 불이 있음이 무덤쓰는 것이니 군자는 이를 관찰하여
실생활에 응용하대 모든 정치를 밝게 하대 구태여 사람을 형벌로 다루는 獄事
(옥사)의 일을 일으켜선 결단내려들지 않나니라 하였다 그러니까 엄한 규율로
만 백성을 다스리려하는 것이 아니라 그풍속을 아름답게 하여 도덕으로 백성들
을 순화시킨다는 것이리라 또는 그 급작스런 판단으로 허물을 뒤집어 쓴자 들
로 하여금 변명할 기회를 빼앗지 않는다는 뜻도 통한다하리라 전후사정을 들
어보지 않 하고 엄한 법률만 적용하려든다면 그 재량과 융통이 작아서 백성이
법에 묶여 수족을 놀리기 어려운바가 될 것이라 이래되면 백성을 苦段(고단)하
게 하는 정치이니 그렇게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소이 경솔하게 판단하여 그 無故(무고)한자들이 損傷(손상)되는 것을 그리 않
되게끔 발명할 기회를 주어서 그 무고로부터 벗어나게 한다는 것이다 생각해 보
라 꾸미고 장식한다는 것은 먼지 묻고 때묻은 것만 털어 내거나 딱으면 말짱하
게 빛나고 아름다운수가 많은데 이것을 그 녹슨 것이라 하여 못쓴다고 버린다
면야 골격 말짱한 것들이 남아나는 것이 있겠는가 이다 무고도 또한 오물을 뒤
집어 쓴 것에 불과하니 그 오물을 씻어낼 기회 자기 변명할 기회를 준다면 허
물이 없는 것으로 된다하리라
이러한 시상을 당도하여 上九(상구)의 動作(동작)은 희게 장식하면 별문제 없
으리라 하였다 소이 깨끗하게 먼지 때묻은 것을 털어 내기만 하면 허물이 없게
된다는 것이다 소이 그리되면 明夷(명이)를 이루는데 明夷(명이)는 속은 離卦
(이괘)로서 티끌邪(사)가 없는 밝음이요 밖은 坤卦(곤괘)로서 유순하게 잘 정
리 정돈된 상황을 그려준다는 것이리라
上九(상구)가 不正(부정)하고 호응받고 있는 형세는 아니지만 이것은 만약상
賁(분)의 시상에 제일 윗된 자리에 있어 不正(부정)하고 호응을 받게 된다 면
은 그것은 그 고치거나 꾸밀 수 없는 허물을 가진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이
다 그러나 다행이도 호응 받지않는 상이라 그 허물될 것 소이 때묻은 것이 얼
마 안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또 五(오)의 도구 죽과 六四(육사) 반듯한 죽이
뒤 바쳐 주는지라 닦아 내기만 하면 바르어 지게 되 있음으로 허물이 없게 된
다는 것이다
上六(상육)이 때묻은 것은 아래 五位(오위)와 자리바꿈으로 일어난 현상이니
소이 전체를 꾸미는 현상을 표현하다보니 자신의 위치와 그 五(오)의 위치가 不
正(부정)하게 꾸며진 모습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것을 원위치로 돌려 논
다 면야 무슨 허물이 있겠는가 이다 이런 견해이다 所以(소이) 五位(오위) 도
구죽과 죽이 잘 화합해서 놀아 난 다면야 허물될 것이 없다는 것이다 易書(역
서) 解釋(해석)에서는 꾸밈의 時象(시상)에 더는 진전할수 없는 막효 인지라
아무런 꾸밈없는 그러한 자체의 모습이 되어 있음인지라 이래 그러한 모습은 허
물 잡을 것이 없다 하였다
飛神(비신)으로 보면 上九(상구)動作(동작)은 初位(초위) 世主(세주)卯字(묘자)
에 대한 四寸(사촌)劫財(겁재)가 그 元嗔(원진) 回頭剋(회두극)을 받는 상황이
라 이로 말미암아 세주대상 세주에게 적합 이었던 戌字(술자)가 退却(퇴각)하
여 丑字(축자) 三刑間(삼형간)을 이루는지라 이는 世主適合(세주적합)이 그 부
리는 수레, 타는 수레로 변화는 모습인지라 세주에게 무슨 탈잡힐게 없다는 것
이다 세주대상 세주적합이 그 적합의 역마 인자의 근기를 억제하여 달려 있음으
로 인하여서 육합 운접힌 상태라 별로 빛을 보지 못하던 것이 그 驛馬(역마)
가 回頭剋(회두극)을 맞음으로 인해서 그 驛馬(역마)의 根氣(근기)가 진취되어
세주가 타고가는 수레의 驛馬(역마)로 化(화)하고 그 수레의 역마 根氣(근기)
酉字(유자)가 上位(상위)에 있게되었는지라 세주에겐 불편할 것이 없다는 것이
나 다만 그 수레가 適合(적합)이 衰退(쇠퇴) 移動(이동)해서 된 것이라 三刑(삼
형)을 받는 것으로 되고 그 驛馬(역마)의 根氣(근기)가 元嗔(원진)으로 접속된
결과이라 타고 가는 수레가 좋게 이루어진 형세는 아니란 것이다
내가 타고갈 수레를 만들다보니 적합과 수레가 다같이 이권경쟁을 벌이고 앙숙
간계로 돌어서선 병든 모습이라 이를 세주와의 관계에서 배우자들로 본다면 마
치 처첩이 싸우는 것만 같아 妻(처)가 병이든 형세가 되었다 연중에 比肩(비
견)劫財(겁재) 四寸(사촌)까지 썩죽는 모습이다
수레 되는 妾(첩)은 그 역마와 그역마의 근기가 있음으로 어떻게 앞으로 전진한
다 할 것이나 比肩(비견)劫財(겁재) 썩죽은 것은 살려내지 못하리라 살기위
한 노력으로 세상을 상대한 것 이라면 그 이덕을 보느라고 세상을 원진을 놓은
것이 되지만 그것이 家內事(가내사)라면 어떻게 내가 살겠다고 四寸(사촌)이
원진을 맞는 것을 좋다고만 할 것인가? 이다 賁白無咎(분백무구)는 上位(상위)
에서 뜻을 얻은 것이라 하였으니 소이 타고갈 수레 역마의 根氣(근기) 酉字(유
자)가 먹이를 물러 들어온 형세이니 그렇게 말한다 하리라
봉죽 논리에 의해 子亥(자해)를 배우자로 본다면 劫財(겁재)를 봉죽하던 子字
(자자)가 劫財(겁재)가 썩 죽음으로 인하여 亥字(해자)로 進就(진취)하여 그 세
주가 타고갈 수레를 성의것 끄는 모습인지라 그렇다면 그 妻(처)는 힘을 얻은
것이 되므로 도리혀 病(병)든 것이 아니고 싱싱한 상태로 그려진다 하리라
* 끝끝내 나간 겁재 원진 맞아[썩죽여 놓는 동작] 다시 그 기운을 근기로 내려
선 적합을 들깨워선 세주타고 오르는 수레와 역마에 힘을 불어넣겠다는 형태이
라 사촌죽여 내 출세하려는게 뭐 그리 대단한 것이라고 미화하는 말로 포장을
하고, 바른 명분을 삼을 가치가 있다 할 것인가? 적세를 꺽었다하면 혹여 명
분이 설 것이다 인생여정을 가다보니 갖은 逆經(역경)을 다 겪어선 오는 백발
을 막지 못한다고 머리만 허옇게 세었다는 뜻이리라
* 섣달괘이면 流年變卦(유년변괘)가 卦(풍괘)될 것이니 三位(삼위) 世主根氣
(세주근기) 動作(동작)하여 世主根氣(세주근기)에겐 元嗔(원진)이지만 世主(세
주)에겐 財性(재성)이되는 辰字(진자)를 업어드리는 지라 外部(외부) 動作(동
작)한 것과 結付(결부)시켜 본다면 六合(육합)이 六合(육합)으로 化(화)한 모습
인지라 매우 길하여 百事(백사)如意(여의) 하다 하였다 귀인이 도우니 소망여의
라 하고 재물이 水性(수성) 商財(상재)에 있다하였는데 그 長生殺(장생살)이 수
레를 끄는 모습인지라 아마도 여행을 하여 장사하여 재물을 취득한다 할 것이
다
前世主(전세주) 卯(묘)中(중)에 祿(록)을 얻은 乙字(을자) 世主(세주)가 後世主
(후세주) 庫中(고중)에 根(근)을 둔 己字(기자)와 어울려 子字(자자) 貴人(귀
인)을 얻는 모습이요 역시 亥中(해중)에 祿(록)을 얻은 壬字(임자)와 後世主(후
세주) 속에 들은 癸干(계간)이 金局庫(금국고)를 제방 뚝을 삼아선 前世主(전세
주) 卯字(묘자)를 귀인을 삼는지라 이래보면 서로 과 귀인이 된다하리라 이럴
적에 소이 세주 곁에 오는 子字(자자)三刑(삼형)은 되려 귀인 역할을 하게 된다
는 것이리라
卯字(묘자)世主(세주)가 寅字(인자) 품 아시군과 함께 子字(자자)를 根氣(근기)
를 삼아 辰丑(진축)의 먹이를 먹는 경향인데 三位(삼위) 寅亥(인해) 辰酉(진
유) 適木(적목)適金(적금)은 밖으로 벗어난 모습이고 二位(이위) 子丑(자축) 寅
亥(인해) 土金(토금)은 안으로 들인 것이 된다 初位(초위) 子丑(자축) 卯戌(묘
술)은 卯戌(묘술) 合火(합화)는 戌(술)을 剋制(극제)해서 안으로 들은 것이 되
고 子丑(자축) 合土(합토)는 밖으로 나간 것이 된다 이래보면 들어온 合木(합
목)이 들어온 合土(합토)를 제압하고 合火(합화) 世主位(세주위)를 도울 것이
라 보면 길한 모습이 된다할 것이다 이럴 적엔 子寅辰(자인진) 構造(구조)에
서 陽爻(양효) 脫落(탈락)이라도 吉(길)한 말을 하고 있음인 것이다
二位(이위) 丑字(축자) 動作(동작)하여 寅字(인자) 업어드리는 構造(구조)도 亦
是(역시) 大吉(대길)하여 재물 왕성하고 태평할 기상이라 하였는데 여기서는
그 수레가 직접적으로 寅字(인자) 劫財(겁재)를 업어드리는 것으로 되는지라 陽
爻(양효) 들어차는 것이라서 길하긴 한대 그 寅字(인자) 木性(목성)을 조심하라
는 것이다 根氣(근기) 力量(역량)을 나눠 갖는 자이고 그 수레먹이를 앗아 타려
는 자라해서 그러할 것이다
유월괘 이면 流年變卦(유년변괘)가 (서합)될 것이니 三位(삼위) 들어온 辰
字(진자) 財性(재성)이 다시 근기를 물어드리는 구조는 吉(길)하다 하였는데 벼
슬아님 재물이라 하였다 本然(본연)에 動主(동주) 世主(세주) 劫財(겁재) 寅字
(인자)가 그 酉字(유자)에게 회두극을 맞아선 그 根氣(근기)力量(역량)을 세주
에게 돌리는 모습이라 이러한 들어와서 길한 작용을 하는 酉字(유자)가 지금 辰
字(진자) 對相(대상)으로서 適合(적합) 關係(관계)를 維持(유지)하고 있음인지
라 이래 그 金性(금성)이 길한 性(성) 이라 하였다
二位(이위) 寅字(인자) 卯字(묘자)로 進就(진취)되는 構造(구조)는 亦是(역시)
吉(길)하여 재물이 아니면 슬하에 경사라 선흉 후길하다 하였는데 슬하의 경사
는 좋은 말이 아니다 一例(일예)로 애기들 조심하라는 것이다 혹여 접촉사고
이런 것으로 피해를 입어 남을 곤난 하게 하여 그 하례 받고 거기서 무슨 보상
금조로 뜯는 것은 모다 다 가슴 앞픈 일인 것이다
이런 게 흉중 길하다 하면 세상은 못 얻어먹은 귀신의 작난 놀이터이니 슬픈
사연만 가득하리라 모두가 용서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물에 끄러 잡아 넣을려
하는 물귀신도 부처님의 수용태세에 감복 받아 저 또한 忍辱(인욕) 보살 부처
된다 하리라 要(요)는 卦象(괘상)이 어둠이 傷(상)한 明夷(명이)로부터 어둠
이 豊大(풍대)한 괘를 거쳐 (서합)으로 되었다 그 어그러지는 卦(규괘)
로 가기 때문에 그러하다하리라 至于八月(지우팔월)에 이르러선 陽(양)의 氣運
(기운)이 衰盡(쇠진)해질 것이니 臨(임)의 象(상)이 좋긴 하여 덕을 볼 것이
나 陽氣(양기) 떨어지는 못[池(지)]의 구실을 잃으면 않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