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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해석 화산여괘 이효
날짜 : 2006-03-25 (토) 11:01 조회 : 2671


352. 鼎之旅卦(정지여괘)
飛神(비신)



酉 申
亥 午 動
丑 辰 世


六二(육이)는 旅卽次(여즉차)하야 懷其資(회기자)하고 得童僕貞(득동복정)이로


육이는 나그네가 숙소에 들고 그 도우는 역량 노잣돈[비발 비용 자본 등]도 품
게되었고 말 잘 듣는 심부름꾼 아이도 두게되었다 [그 운세가 잘 誘導(유도) 되
어 흐른다는 것이리라]

卽次(즉차) 소이 遮日(차일)[유목민의 집 파오包(포)= 또는 兵營(병영) 幕舍(막
사) 장막등이런 것이 아닐까 次字(차자) 形(형) 생김 움막 등을 그 낫가리 처
럼 짓고선 사람들이 來往(내왕)하는 상태를 상징하는 모습인 것이다 ] 친데 나
간다는 것은 그 편안하다는 것이리라 나그네가 숙소에서 쉬고 노잣돈 얻어 갖
고 나간다 또 심부름꾼 아이도 딸려서 받게되었다 이런 내용도 되고

그 숙소로 쉬러 들어가니 그렇게 풍족한 것을 상징함에 아마도 일급 호텔정도
는 되었던 모양이다 도우는 역량을 품게 되었다는 것은 그 여유로움을 말한다하
였고 그러니깐 혜택이 敦厚(돈후)하다는 것이리라 ,

그 심부름꾼 아이 바른 자세를 가진 넘을 얻게되었다는 것은 속임없이 도와주려
는 것이라 나그네에겐 가장길한 것이라 할 것이다 二爻(이효)가 柔順中正之德
(유순중정지덕=부드럽고 순하고 가운데하고 바른덕 )을 가졌는지라 그러므로
그 形象(형상)하는 占(점)이 이 같다


象曰得童僕貞(상왈득동복정)은 終无尤也(종무우야)-라

상에 말 하대 童僕(동복)을 얻었다함은 마침내 원망 없을 것이다 [근심 없을 것
이다]

* 傳(전)에 하길 나그네된 자를 도우는 자는 심부름꾼 아이인 것이다 이미 심부
름군 아이 충성스럽고 바른 자질 가진 넘을 얻었다 함은 마침내 원망이나 후회
없을 것이란 것이리라



* 火山旅卦(화산여괘)는 瓦卦(와괘)작용이 澤風大過卦(택풍대과괘)라하였다 旅
卦(여괘)二爻(이효)동작은 瓦(와) 澤天 卦(택천쾌괘)작용을 일으킨다 소위 나
그네 된 바의 큰 허물 작용은 法卦(법괘)를 象徵(상징)하는 元吉亨(원길형)의
鼎足之勢(정족지세)의 火風鼎卦(화풍정괘)象(상)을 이루고 瓦卦(와괘)는 王
(왕)의 朝廷(조정)에서 腐敗(부패)와 非理(비리)를 갖고 있는 舊態依然(구태의
연)한 實勢(실세)들을 非暴力(비폭력)으로 彈劾(탄핵)宣揚(선양)하는 作用(작
용)을 進行(진행)시킨다는 것이리라

近接(근접)주위로 차츰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것이요 그 급하게 서두르고 武力
(무력)을 사용하려 대어 든다는 것은 좋은 모양새가 못된다하였다

소이 舊態(구태)한 勢力(세력)들로 인하여 백성이 壓制(압제)를 받아선 塗炭
(도탄)에 허덕이는 亂世(난세)가 되었다는 것을 宣揚(선양)하게 된다는 것이
라 그렇게되면 모인 群衆(군중)들의 공감을 얻고 大衆(대중)의 공감대가 형성
되어 同助勢力(동조세력)을 糾合(규합) 소수 무리의 腐敗(부패)權力者(권력자)
들을 구석으로 몰아세우는 상황이 되어선 어쩔수없이 그자리를 내어놓지 않고
선 베길수 없는 입장이 도달하게 한다는 것을 말하여 주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작용이 일어나려면 이러한 작용이 일어나기 앞서 모든 제반 여건이 先行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어떠한 원인제공 契機(계기)가되어 그렇게 연이
어져 일어난다는 것을 말하게 된다 할 것이다

이렇게 왕의 조정에서 부패권력자를 탄핵 선양하는 인물은 누구인가 바로 정의
를 표방하는 良心(양심)있는 장래가 촉망되는 신흥세력일 것이라는 것이고 그러
한 勢力(세력)을 代表(대표)하는 인물이랄 것이고, 그러한 인물은 어떻게 생
겨서 왔다는 것이 바로 그 先行(선행)契機(계기)가 된다할 것이다

나그네가 숙소를 얻고 나그네생활에 필요한 비용 노잣돈을 품게되고 말 잘듣는
심부름꾼아이도 갖게되는 작용이 되려면 그에 알맞는 선행여건 原因(원인)提供
(제공) 하는 것이 그 밥이나 먹이로 있어야지만 旅卦(여괘) 二爻(이효)가 동작
하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火風鼎卦(화풍정괘)二爻(이효)이다 鼎卦(정괘)二爻(이효) 爻辭
(효사) 솥이 알참이 있음일세 병든 내짝으로 하여금 내게 접근하지 못하게 하
면 吉(길)하리라가 그 先行(선행)契機(계기)가 된다는 것이고, 그 배경은 水雷
屯卦(수뢰둔괘)二爻(이효)가 된다는 것이다 火風鼎卦(화풍정괘)는 겉이 불괘 속
괘가 긴 나무 성장하는 나무로 되어진 괘이다 ,

그 水風井卦(수풍정괘)는 그 火風鼎卦(화풍정괘)의 겉괘 불卦(괘)가 되 바라
져 坎爲水(감위수) 물을 상징하는 괘가 되고 그 속에 긴 나무 성장하는 나무를
의미한다 소이 물속에 그 우물물을 잘 솟아오르게끔 그래서 맑게 고이게끔 하
기 위해 긴 나무를 왁구를 짜서는 집어 넣은 형태의 象(상)이라 그 우물을 상
징한다는 것이라

그래선 爻象(효상)動作(동작)은 그러한 물속에 成長(성장)하는 事物(사물)을
가리키는데 그것은 뭔가? 바로 물고기 종류라는 것이고 그것도 不正(부정)한
地位(지위)의 爻氣(효기)가 되는지라 그 골이져선 잘잘 거리고 흐르는 흐린 물
濁(탁)한 곳에 잘 살수 있는 붕어 정도라는 것이다

지금 水風井卦(수풍정괘) 二爻(이효)는 붕어의 성장을 말하여 준다 할 것이
다 하지만 그 물이 되바라진 불괘가 겉으로 하고 있는 火風鼎卦(화풍정괘)에
선 그 內卦(내괘) 巽木(손목)은 무슨 역할을 하는가? 소이 솥에 음식을 삶는
땔나무 역할을 한다는 것으로서 그 熱氣(열기)를 일으키는 [에너지원] 힘의
근원역할을 한다는 것이리라 그러한 열기 불속에는 불 외에는 다른 어떤것도
생명체가 扶支(부지)할순 없다

그렇다면 火風鼎卦(화풍정괘)의 二爻動作(이효동작)은 무엇을 뜻하는 成長
(성장)을 의미하는가 바로 겉괘의 불괘를 따뜻하게 하여주는 熱氣(열기) 溫和
(온화)한 象(상)으로 보았다는 것이리라 所以(소이) 물 속에 사는 冷血(냉혈)
동물이 아니라 수륙 양쪽하늘등에 나르며 사는 哺乳類(포유류)나 새등 溫血(온
혈)동물 이런 것을 상징하며 그 중에서도 그 대표격인 사람을 상징한다는 것이
리라 소이 지금 사람의 자식이 솥속에 譬喩(비유)되는 뱃속에 알차서 성장하
는 상태를 그린다는 것이리라

혹은 겉은 離卦(이괘) 속은 나무괘를 그 꽃이 핀 나뭇가지나 꽃나무로 譬喩(비
유)된다할 것인데 불은 赤色(적색)이고 溫和(온화)한 것을 상징 할수도 있는 것
이라 이래 남방의 밝은 붉은 색갈이의 꽃이 동남 방위의 巽木(손목)나무에
핀 것이라고 도 볼 수 있다할 것이다

이밖에 닮은 꼴의 類推(유추)는 각종 그 豫斷(예단)되는 占(점)의 象(상)이라
할 것이라 例(예)를 들은 꽃이핀 나무는 자연 洛花(낙화)하면 열매를 맺을 것
이라 그 結實(결실)을 보게되는 자손생산을 의미한다할 것이다 이렇게 이것이
先行(선행)되어선 그 旅卦(여괘) 二爻(이효)가 그것을 먹을 미끼 飮食(음식)밥
으로 여기고 동작하게된다는 것인데 그렇게 알찬 成果(성과)를 거두기 위한 동
작이라해도 무방 하겠지만 그런 상태를 하나의 먹을 수 있는, 消化(소화)할 수
있는 그리곤 가선 터전을 삼을 수 있는 先行(선행) 契機(계기)가 되는 것으로
보고 동작하게 된다는 것이라


內卦(내괘)中道(중도)에 陽爻(양효)가 不正(부정)스럽게 들어찬 것을 그 中道
(중도)라는 점을 强調(강조)하여선 부정하다 않고선 솥이 알차다고 표현하고
있으며

병든 내짝으로 하여금 접근하지 못하게하면 길하다하는 것은 初爻(초효)近接
(근접)죽 陰竹(음죽)으로 되어 있어선 바르지 못한 것을 병든 상태로 보았다는
것이며 그것이 近接(근접)죽으로 있는 상태를 자기짝의 죽으로 봤다는 것이요
[또는 일편 자기까지 病(병)들게 하는 것으로 몰게 하는 怨讐(원수)로 보았다
는 것이리라] 그것을 접근치 못하게 한다는 것은 對相爻(대상효)를 보니 자기
의도대로 하여줄 陰竹(음죽)이 頂上位(정상위)에 있는지라 그래선 그 접근 못
하게하는 상태를 그린다는 것이리라

그 지금 外卦(외괘)는 離卦(이괘)로서 밝은 상태이지만 그 모두가 不正(부정)
한 地位(지위)상태를 그리는 지라 이래서도 그 對相(대상)卦(괘)가 병든 상태
가 되어선 접근하게 못하게 하는 것을 상징 소이 不正(부정)하니 그 肯正(긍
정)에 반대가 될 것이라 병든 짝으로 하여금 접근치 못하게 하는 상황을 그린
다는 것이리라


瓦卦(와괘)작용을 보자 澤天 卦(택천쾌괘)象(상)은 그 先行(선행)契機(계기)
가 되어선 瓦卦(와괘) 大過(대과)象(상)의 동작을 가져온다 하였는데 앞서 火風
鼎卦(화풍정괘) 解釋(해석)에서도 했지만 澤天 (택천쾌)는 어두운 밤을 상징
하고 소이 암울한 상태를 상징하고 그 배경 山地剝卦(산지박괘)는 實勢(실세)
權力者(권력자)들이 山(산)에 譬喩(비유) 아래의 平地(평지)를 평민 피지배 계
급으로 譬喩(비유) 그 무겁게 짓누름으로써 壓制(압제)속에 呻吟(신음)하는 백
성이 도탄에 허덕이는 것을 상징한다하였고 民衆(민중)이나 그 下級(하급)兵士
(병사) 말단 士卒(사졸)에 譬喩(비유)된다하였다

所以(소이) 남자에게는 그 말단 병사라는 의미가 암울한 세상을 그 드러난 상으
로 함으로 참으로 고달픈 것을 말하여준다 할 것이다 하급병사의 암울한 상 드
러난 것은 그 暗鬱(암울)한 상의 생김을 볼 진데 서북 어두운 하늘을 상징하는
것이라 上帝(상제) 乾方(건방)에서 戰爭(전쟁)한다하고 그 전쟁에 동원되는
兵士(병사)라는 것이고

그 전쟁 夜襲(야습)에 對備(대비)하거나 이렇게 守備(수비)作戰(작전) 攻勢(공
세)作戰(작전)을 펼치는데 동원 된 병사라는 것이다 그 아마 도적의 습격에 대
비해서 그 埋伏組(매복조)로 守備(수비)하는 입장에 근접하였던 것 같다 그 革
卦(혁괘)山君(산군)의 應爻(응효)되는 將帥(장수)가 나와선 일장 鼓舞(고무) 하
는 태도를 취하게 되는 것이라 할 것이라

所以(소이) 적의 山君(산군) 夜襲(야습) 습격 일어나면 그에 대비하는 그 반
대 배경 蒙卦(몽괘) 하룻강아지 卦爻(괘효)가 兵士(병사)들을 象徵(상징)하고
있는 상태로 되기 때문이다 소이 그 남자는 그 전쟁에 동원되는 하급 말단 병
사라는 것이고, 女子(여자)는 이와는 입장이 반대일 것이 許多(허다)할 것이
라 여자의 暗鬱(암울)한 상태란 무엇인가 그 남자가 전쟁에 동원되어선 죽거
나 돌아오지 않거나 해선 독수공방을 하는 상태를 연상할 것일 수도 있지만

여기선 그 암울한 下級(하급)戰士(전사)의 걸 맞는 그 짝으로 譬喩(비유)하였
는데 그 澤天 卦(택천쾌괘) 드러난 암울한 상징은 그 눈이 먼 봉사로 표현하
고 남자는 야습 밤에 전쟁을 하는 것이 주로되는 일이지만 여자는 그반대 고
요하고 받아드리는 입장 이고 安貞(안정)함을 상징할 것이란 것이리라 그리곤
그 배경 剝卦(박괘)를 볼 진데 그와 적합 雙璧(쌍벽)卦(괘)가 되었는지라 여전
히 핍박받는 하류 인생 하류 民衆(민중)이라는 것이다

그런 여성에 해당 한다는 것이다 이천 五六(오륙)餘(여)百年(백년)前(전) 孔
子(공자) 그 시대를 가보진 못했지만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볼진데 先儒(선유)들
이 어련히 通達(통달)하시어서 類推(유추)해선 그 歷史(역사)를 作成(작성)했
는가를 생각지 않을 수가 없다는 것이리라

王(왕)의 조정에서 宣揚(선양)하는 聖賢(성현) 孔子(공자)의 아버지는 하급 병
사였다 하고 그 尼丘山(니구산)이라 하는 民衆(민중)을 壓制(압제)塗炭(도탄)
에 허덕이게 하는 산길 亂世(난세)를 지나다간 安(안)징재라 하는 젊은 봉사 무
녀를 만나선 야합을 해서 탄생시켰다 고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훌륭한 성현은 고통받는 民衆(민중)속에서 탄생 하였다는 것을 여기
선 말하여 주는 것이라 할 것이다 叔梁紇(숙량흘)이 그 尼丘山(니구산)을 지나
다간 만나선 野合(야합)을 하게 되었는데 아마도 그 보드라운 잔디밭 같은데
서 그 공자 탄생 서막을 알리는 陰陽(음양)雲雨(운우)情事(정사)놀이 祭祀(제
사)行爲(행위)를 지었던 모양 인것 같다

그러니깐 그 大過(대과)初爻(초효)에서 말을 하길 藉用白茅(자용백모) 소이 흰
띠풀 자리를 깔아선 제사 지내는 떡 고임을 하였다라고 하고 있는 것이다
소이 잘 자란 푹신한 잔디밭에서 그 情事(정사)놀이를 벌이었다는 이야기가 定
立(정립)된다할 것이다 大過(대과)는 빙빙 돌려서도 大過(대과)라 巫女(무녀)
象徵(상징)이요 巽木(손목) 成長(성장) 巽爲風卦(손위풍괘) 申命(신명) 새 출
발 하자고 그 머리 이마를 맞대고 속삭이는 象(상)도 된다

그 本末(본말)이 약한 들보 상태라 하였다 근본이 미미한 데서 생겨난 동량
감 이라는 것이요 그 寶位(보위)를 획득하지 못하는 그런 상이라는 것이고,
높은데 심은 象(상)이니 뿌리가 약하게 박힌 것이라 하고 그 성장 하여도 얼마
나 더 자라겠는가 함에 그 이미 출생부터 하류몸 속에서 태어난 자라는 것을 가
리킨다 ......
할 것이며

그  卦(쾌괘)初爻(초효) 爻辭(효사) 壯于前趾(장우전지)라 하였으니 그 壯大
(장대)하게 果斷性(과단성)있게 내딛는 걸음 걸이는 山雷 卦(산뢰이괘) 입이
뒤집어지는 먹이채 큰 허물 大過(대과)를 동작시키는 現況(현황)을 그린다는 것
이리라 아마도 하급 兵士(병사)였을 망정 鍊匠(연장)은 좋아서 그 玉門(옥문)
이 탈이 나고 뒤집힐 만큼 壯大(장대)한 수레바퀴 처럼 굵었다 할 것 같다 그러
니깐 입이 뒤집어져선 큰 허물 병탈이 날 정도로 콱 쥐어박는 大過(대과)作用
(작용)을 그리지 달래 그리겠는가 이다 이렇게 해서 그 火山旅卦(화산여괘) 瓦
(와)작용을 설명했다


所以(소이) 이쪽의 인생 나그네가 저쪽의 먹이 터전을 보고하겠다고 움직인 것
以上(이상)과 같은 작용이 있음으로 인해서 나그네가 쉴 곳 宿所(숙소)도 얻고
[소이 쉴 곳을 찾아 방황 헤메이던 성현될 기운 ] 그 노잣돈 도 얻고 그 助役
(조역) 말 잘 듣는 아이 까지 두게된 성향이라 알찬 솥의 것을 음식을 삼던지
아니면 그렇게 되기 위해서 든지 그렇게 동작을 한 것이란 것이다

背景(배경)節卦(절괘)二爻(이효)는 그 문밖 출입도 않 하려 드는 절약생활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말하여주고 그래서 적당한 力量(역량)消耗(소모) 使用(사
용)은 그 운동량을 알맞게 할 것인지라 좋다는 것인데 너무 지독하게 구두쇠 작
전을 하면 나쁘다는 것이고 ,

그 배경 水雷屯卦(수뢰둔괘)二爻(이효)는 마타기 놀이를 벌이는데 드러난 象
(상)이 솥이 알찬 형국이 되어선 더는 들여 놀 형세가 못되는 지라 여자 굳게
정절을 유지시켜 소이 바른 자세를 維持(유지)하여선 아기를 출생한 十朔(십삭)
後(후)에라야 그 다시 사내를 받아드린다는 말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婚期(혼
기)차지 아니한 여인이 그 마타기 놀이를 벌이지만 굳게 정절을 지켰다간 혼기
가 알맞게 찬 다음 시집가는 儀式(의식)을 벌인다해도 말이된다 할 것이다


旅卦(여괘) 二爻(이효)의 顚到體(전도체)는 雷火豊卦(뇌화풍괘)五爻(오효)가 될
터 밝음이 오게하는 동작이라는 것이고 그 속괘는 물씨 門戶(문호)가 불씨 門
戶(문호)로 성깔이를 내어 뒤잡힌 상 거센 풍랑의 험한 상태에서 그 未來(미래)
光明(광명)狀態(상태)를 바란다는 그런 爻氣(효기)동작 그래서 慶事(경사)와 기
쁜을쁨 있을 것이라는 것이고,

그 배경은 風水渙卦(풍수환괘)五爻(오효)로서 그 王者(왕자)天下(천하)할 만큼
장차 성현이 될 童蒙(동몽)을 위하여 敎育資料(교육자료)를 씻어낸다 執筆(집
필)해낸다는 뜻이고 動(동)해드는 革卦(혁괘)五爻(오효) 君子(군자)虎變(호변)
이니 점치기 전에라도 길하다는 象(상)이고 그 배경 초롱하고 해맑은 童蒙(동
몽) 아이 그 지식역량을 잘 받아 드릴 태세가 되어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旅卦(여괘) 二爻(이효)의 交互(교호)는 山火賁卦(산화분괘) 五爻(오효)가 될
것이라 화려한 꾸밈 발 좋은 비단을 사용하는 모습 그 꾸밈에 살결이 얼비칠 정
도로 고운 비단을 사용한다는 것이고 그 배경 澤水困卦(택수곤괘) 五爻(오효)
婚事(혼사)를 主幹(주간)하는 말로써 왕과 왕후가 사는 화려한 宮殿(궁전)이라
는 것이요 거기 揮帳(휘장) 커텐 매미날개 모습 으로 된 깊 사[紗] 좋은 비단
이라는 것이다

動(동)해드는 것은 물씨 문호를 背景(배경)으로한 물씨 문호 解卦(해괘)를 배경
으로한 집 사람이란 것이고 그 물씨 문호는 君子有解(군자유해) 有孚于小人(유
부우소인)이라 임금님의 해결위치는 小人(소인)은 얽혀드는 위치 임금님은 해결
의 위치이니 그 射精(사정)泄氣(설기)하는 것이고

小人(소인)은 그것을 받아 쥔 위치 얽메이는 아기씨라 해도 되고 그 小字(소
자)는 여인을 상징하기 도하니 그 부인이 射精(사정)한 아기씨를 받는 몸으로
얽 메인다 는 것이고 드러난 象(상) 임금님께서 아름다운 집사람 王后(왕후)를
두게되니 서로 사귀어 사랑함에 이보다 더 좋은 일은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 旅卽次(차) 懷其資(회기자) 得童僕貞(득동복정) , 나그네가 숙소에 나가
게 되었다 그 도움 받을수 있는 것 갖게되고 말 잘 듣는 심부름 애 반듯함도 얻
게 되었다 [ 군대들이 전쟁을 하여 고지를 점령하고 진지를 구축하게 되었다 전
리품도 갖게되고 의외의 수확 말 잘듣는 병장기 도 얻게 되었다 ]


* 나그네 辰(진)이 근기 午(오)를 수레 삼아선 申字(신자)역마를 메우고 巳未酉
(사미유) 내려 연생하는 길로 길을 떠나게 되었는데 대상적합이라 대상적합은
이럴때엔 피로한 나그네를 편안하게 쉬게하려는 그런 의도를 갖고 있다할 것이
다 소이 잠재울려는 그런 의도를 갖는다는 것이다 二位(이위) 나그네 근기 午
字(오자) 수레가 동작한다는 것은 나그네를 숙소를 얻게하여 투숙 시킨다는 것
이니 投宿(투숙)이라하는 것은 소이 편안한 잠자리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니
까 좋은 숙소를 얻게된다는 것인데

이위동작으로 酉酉(유유)飛神(비신)을 갖게 됨인지라 妬合(투합)이라, 투합이
니 투숙일수 밖에....나그네의 피로를 편안하게 풀어주는 그런 아주 좋은 잠자
리라는 것이다 투합이 일면 좋다하였다 물론 경우[851]에 따라선 나쁜데 남 내
외 자는 것을 앳병이나서 파토를 놀려하면 나쁘지만 그게 아니고 내가 골라 잡
을수 있는 선택권 양손에 떡을 쥔 것이 되면 어찌 나쁘다할 수 있겠는가 이다

旅費(여비)라는 것은 내려오는 酉字(유자)를 도우는 根根氣(근근기) 巳未(사
미)가 될것이고 부릴수 있는 아이라 하는것은 亥(해)가 된다할 것이다 亥午(해
오) 回頭剋(회두극)은 수레를 쉬게하는 것이니 여기서 나그네의 근기만을 억제
한다고는 보지 않는다 나그네 활동이 시들어져선 丑(축)이 되면은 다시 亥字(해
자)가 끌고가는 기운 재충전 기간이 되는 것이다 세주가 세주에 대한 財性(재
성)인 亥(해)가 근기 午(오)를 회두극친 역마위 亥(해)로 이동을 하게되면 연
생 기운을 내려 받아선 그릇에 담긴 형국이니 무진장 좋다는 것이다

* 變卦(변괘) 火山旅卦(화산여괘) 二爻(이효)動(동)으로 볼 것 같으면
卦辭말씀은 다른 爻象 같은괘 에서 참작할 것이고 爻辭(효사)에 이르기를 旅
行(여행)時期(시기)를 當到(당도)하여 나그네가 길을 가다 객잔에 投宿(투숙)
하게 되었다 그 여행에 긴요하게 쓸만한 도끼를 갖게되었고 또 심부름하는
아이 똘똘한[貞(정)]애도 얻게 되었다 했다 그러니까 말하자면 아주 좋게되었
다는 뜻이리라 [* 나그네가 길을 가다 野營할 움집 {텐트]을 짓게되었는데 캠
핑도구인 도끼는 원래 갖고 있는 것이다 * 모색하는 방안도 원만히 해결되었다
는 뜻이다, 또 거들어주는 사람들도 만났다 ]

* 陰爻(음효)로써 中正位(중정위)에 있다 六五(육오)와 呼應(호응)은 않되지만
正位(정위)에 있는 三位(삼위)의 陽爻(양효)의 間接的(간접적)인 보살피는 影響
(영향)이 있을 것이고 스스로 正當(정당)하게 처신함으로 그에 따른 혜택이 돌
아온다 는 것이다

* 世生應(세생응) 한다 六合卦(육합괘)가 되어 제 할 일을 잊고 있던 것을 二
爻(이효) 兄性(형성)을 官性(관성)이 와서 回頭剋(회두극)쳐 두둘겨 깨우는모습
이다 이통에 世主(세주)는 退身(퇴신)되고 世主(세주)의 福性(복성)인 財性
(재성)은 進身(진신)되니 두머리가 가운데로 모인 金三合(금삼합)을 이루어선
二爻(이효) 官性(관성)이 世(세)를잡게 되는 모습이다 뿌리죽은 나를버리고
從兒(종아)아를 하니 어이 吉相(길상)이라 아니하리 소이 세주위가 내가[자신
이] 剋制(극제)하는곳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 世主(세주)가 對應(대응) 酉字(유자)와 合(합)해 變性(변성)하면 金性(금성)
이 되는데 그렇게되면 되려 丑字(축자)의 回頭生(회두생)을 받는 象(상)이요,
二爻(이효) 午字(오자)는 대상과 합해도 不變性(불변성)이라 그래도 回頭剋(회
두극)을 맞으니 金性(금성)에겐 害(해)롭지 않은 모습이요 설령 土性(토성)이
온다해도 世主(세주)에게 有利(유리)하면 유리했지 불리할게 없는 것이요

土性(토성)은 變金性化(변금성화)한 世主(세주)의 氣運(기운)을 生輔(생보)하
고 亥字(해자)와는 進頭剋(진두극)이라 世主(세주)의 기운을 脫漏(탈루)치 못
할 것이요 三爻(삼효) 申字(신자)가 對相(대상)과 合(합)해 水性(수성)이 된
다하면 酉字(유자)가 回頭生(회두생)시키나 역시 내려온 未字(미자)가 水性(수
성)을 막을것이라 世主(세주)에겐 何等(하등)에 害(해)가되지않는다할 것이다
만약상 世主(세주)가 從兒(종아)를 못하면 亥中(해중) 甲木(갑목)으로 인함이
라 필경은 木性(목성)이 나의 害(해)가 되리라 .


* 巳午未(사오미) 方局(방국)이 辰未(진미)를 通(통)해서 申酉(신유)에 그 영향
을 加(가)하는 것인데 二位(이위)動(동)으로 인하여 火局(화국) 중심 얼굴 午字
(오자)帝旺(제왕)을 亥字(해자)로 가리움으로 因(인)하여 그 掩蔽(엄폐)시키니
金三合局(금삼합국)을 이루게된다 所以(소이) 兄性(형성)을 抑制(억제)시키곤
財性(재성)을 旺(왕)하게 하는 모습이 된다는 것이다

그리되면 삼위에 드러나듯이 申字(신자)財性(재성)이 進就(진취)되어 酉字(유
자)로 그 氣勢(기세)가 旺(왕)해진 모습을 드러내고 형성의 기운을 받아 대활약
을 벌이던 辰字(진자) 福性(복성)은 兄性(형성)얼굴이 엄폐됨으로 인해서 자연
쇠퇴하는 모습을 취한다할 것이다 그러나 金局(금국)의 庫(고)가 되므로 인해
서 결국은 金氣(금기)들이 와서 쌓이게 되는지라 財性(재성)의 집 창고 역할을
톡톡히 한다고 보아야하리라

朝聚暮散(조취모산)하니 虛慾(허욕)이 배에 가득하다 하였고 청룡이 하늘에 朝
會(조회)하니 구름을 행하게 하고 비를 베푼다하였다 모든 게 태평할 기상이
라 하고 흉이 변해 길해진다 하였다 그러나 만약 길한 것 없으면 되려 아름답
지 못한 것이 있게된다 하였다

*세주 원진위로 이동하나 내려 봉죽 받음에 길하다는 뜻이리라 원진자리 이동
이기 때문에 길하지 않음 도리혀 흉하다 함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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