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2,591건, 최근 0 건
   
신살 적용하는 사주논문들의 오류
글쓴이 : 芝枰 날짜 : 2019-03-28 (목) 00:39 조회 : 1140
사주가설(예: 신살류)을 통계적으로 검증한다고 각종 신살로 사주를 분석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아주 심각한 오류가 있다. 신살의 효과와 무효과를 비교 검증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오류다.

예를 들어 공망을 검증한다고 치자. 그러면서 공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사주들을 나열한다. 하지만 공망이 있음으로써 그 효과가 전혀 없는 사주를 비교군으로 나열하지 않는다. 이는 공망에 대한 검증이 아니고 공망에 대한 믿음을 강요하는 꼴이 된다.

신살 사용하는 사주논문들이 거의 다 그런 식이다. 사주연구는 고서에 나열된 각종 가설들을 믿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각종 가설들을 의심하는 관점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것저것 무비판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진위를 가릴 수가 없게 되고 엉터리 주장들이 난무하게 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해놓은 사주관련 논문이 수백편 되는데 시간 날 때마다 논문의 문제점을 짚어나갈 것이다. 오류가 있는 논문은 파기되어야 한다. 사실 이 바닥에서 논문심사자들의 수준도 의심해봐야 한다.

논문에 실린 사주에서 대운을 잘못 써놓은 경우도 보이고 같은 사주를 두번 써놓은 경우도 보인다. (자평명리학의 이혼시기에 대한 연구 - 이 논문은 파기하고 처음부터 다시 써야 한다)


   

 


 

Copyright ⓒ www.lifesci.net. All rights reserved.